본문 바로가기
건강

숙취 생기는 이유 & 필름 끊기는 이유

by 오로라빠 2021. 1. 20.

2021년 시작되는 연초입니다. 아~술자리가 많을수 밖에 없는 때죠. 술마신 다음날 , 과음한 다음날 어김없이 찾아오는 숙취.이 숙취가 왜 생기는지 알아보고 숙취해소제로는 어떤게 좋은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죠.

 

1. 숙취란

숙취 : 이튿날까지 깨지 아니하는 취기
- 전날마신 술로 인해서 밤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취기와 불쾌감이 계속 되는것을 말합니다. 성인의 약 76%가 음주 후 다양한 숙취를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왜 우리는 이런 숙취에 시달리는것일까요? 숙취의 원인은 솔직히 여기저기 찾아봐도 정확하게 과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유력한 원인 중에 하나로 꼽는 것은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겁니다.

알코올이 들어오면 간에 있는 알코올탈수소효소(ADH)에 의해 "아세트 알데히드"로 바뀌고 이 아세트 알데히드는 다시 ALDH효소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바뀌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근데 우리가 알코올을 다 분해할수 없을 정도로 술을 많이 마신다면? 몸속에 아세트알데히드가 차곡차곡 축적되고 이 때문에 구토 , 설사 , 피로감 , 두통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이게  바로 숙취라는 겁니다.

 

 

[ 숙취가 생기는 이유 ]

 

 

술마신 다음날 기억이 안나고 필름이 끊기는 이유는?
그 원인중 하나가 술을 많이 자주 먹게 되면 비타민 B1의 소실이 증가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B1은 보통 신경비타민이라고 부르는데요. 신경전달 시 가장 중요한 비타민 중에 하나라는 거죠. 술을 자주 많이 마시는 분들이라면 신경비타민이 부족하지 않게 비타민 B군들을 잘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안그러면 항상 필름이 끊겨서 다음날 전날의 끊긴 기억때문에 곤란하실수 있으니까요.

 

[ 숙취해소제 추천 드립니다 ]

 

 

2. 숙취해소제

 

우리는 이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 다음날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숙취해소제를 찾게 되죠. 여기서 궁금한 점 몇가지가 생기는데요. 한번 알아보시죠


1. 숙취 해조제 과연 효과가 있나?
:'숙취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물질은 없다'라고 영국의학저널에서 발표한 자료가 있습니다.
 
2. 숙취 해소제들의 주재료는?
: 숙취해소제들의 주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헛개나무"로 91%의 숙취해소제에 들어가는 재료이며가장 많이 사용한다고합니다. 헛개나무는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사포닌 / 플라보노이드 / 알카로이드 성분들이 있어서 간 손상을 예방하고 체내 해독효소인 글루타치온의 활성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음주 전이 음주 후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당분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네요. 그게 어릴적에 보면 우리 아버지들이 아침마다 꿀물을 타서 드시고 나가는것을 많이 봤는데요. 꿀에 있는 당분이 숙취에 도움을 줬을거라고 하네요. 초코우유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음주전 추천 드리는 영양제
비타민 B군 (필름 끊겨서 다음날 이불킥 하기 싫으신 분들은 비타민 B군 꼭 챙겨드세요)
일반적으로 파는 숙취해소제

 

★ 숙취에 푸는 좋은 방법

1. 충분한 수분의 섭취
: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는 방법입니다. 과음을 하게되면 배뇨 증상이 활발해지고 다량의 체내 수분이 배출되서 물부족 현상이 생기는데요. 이런 탈수 증상이 혈중 알콜농도를 올리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이 필요합니다. 물을 많이 드시고요. 커피는 피해주세요. 카페인은 탈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알콜농도를 올릴수 있습니다.

 


2. 맑은 국 
: 해장국을 먹을때는 얼큰한 국보다는 담백하게 끓여먹는 것이 더 바람직한데요. 기름기가 많은 고깃국보다는  명태 , 대구 , 복 같은 흰살 생선으로 끓인 국이 더 좋습니다. 여기에 콩나물 , 무, 미나리 같은 것을 듬뿍 넣어서 맑은 국으로 끓여 마시면 아주 금상첨화입니다.

 

 


* 술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
: 이것도 아세트 알데히드가 혈관을 확장시켜서 , 얼굴 홍조가 생기는겁니다. 그리고 의사들말로는 술이 약하다는 증거라고 하네요ㅎㅎ. 술은 사람의 기분을 참 즐겁게 해주고 좋은 자리를 만들어도 주지만 , 항상 과하면 문제가 생기죠.^^  술은 즐겁게 적당히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