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증상 5가지 - 원인 및 치료방법

by 오로라빠 2021. 5. 2.

현대인들에게 많이 보이는 질병 중에 하나가 우울증입니다. 예전부터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라고 말했는데요. 마음의 병이 아니고 뇌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받는 많은 스트레스와 감당하기 힘든 일들로 인해 호르몬의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우울증이 생기는 이유와 증상 , 치료 및 극복하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울증 원인

 

 

우리의 기분 , 감정 , 생각 등을 조절하는 것은 가슴이 아니라  뇌죠.  신경 전달 물질들이 각 곳에서 균형을 이루면서 모든 기능과 감정을 조절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나 뇌가 감당하기 힘든 지속적인 일에 대해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나타나는 질병이 우울증입니다.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보면 세로토닌(사람의 감정을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이라는 호르몬 수치가 떨어져서 생기는데요. 그 이유는 선천적으로 예민한 경우 ,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 등 결국 본인이 견딜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될 때 우울증이 생기게 됩니다.

 

 

 

 

 

2. 증상 5가지 및 기타 증상

 

보통 2주 이상 우울감 , 수면장애 , 무기력이 지속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세하게 5가지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죠.

 

 

※ 우울증 증상 5가지

 

① 심각한 우울감과 기분 저하

 

② 기운이 없고 매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음

 

③ 기억력 저하 , 건망 증상

 

④ 수면장애 , 식욕 변화

 

⑤ 불안 , 초조 및 자살 생각

 

그 외에도 설명되지 않는 신체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소화불량 , 두통 , 가슴 답답 , 만성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치료방법 및 극복 방법

 

우울증을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치료는 완전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이죠. 그 이후에는 상담 치료 , 인지 치료 , 행동 치료 등을 병행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으신 분들한테 진행하는 자기장치료라는 자극법 치료도 있습니다. 치료를 잘 받으시면 뇌 회로의 변화를 통해서 판단 능력 , 사고 능력 향상 및 일상 능력 회복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 극복하는 방법

 

① 운동

: 우리의 몸은 움직일 때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더 활성화 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뇌를 살아 있게 만들고 그 부분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수영이나 자전거 등 균형을 맞추는 운동이 좋습니다.

 

② 비타민 D

: 일정량의 비타민 D가 뇌를 건강하게 하고 , 뇌의 염증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 D가 생성되게 되는데 , 햇빛이 잘 비치는 날은 가벼운 산책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과일, 야채 섭취

: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세로토닌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트립토판은 먹는 것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과일, 야채를 통해서 트립토판을 드시게 되면 우울증에 도움을 줍니다.

 

④ 음주 금지

: 우울증 약과의 상호 작용에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 술이 분해돼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우울증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⑤ 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안 받는게 중요한데 쉽지는 않겠죠.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피하시는 게 좀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이번에는 우울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울증이 있으신 분들은 주변 생각보다는 본인만을 위한 생각을 하셔서 극복을 해 나가시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