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교적 젊은 층에서 염증성 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에 질환이라고 하면 급한 배변 활동을 말할 텐데요. 시도 때도 없이 배에서 오는 배변 신호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됩니다. 정상적인 활동도 쉽지는 않겠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런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인 크론병의 원인 , 증상 ,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론병이란? 그리고 원인
크론병은 굉장히 생소한 병입니다. 윤종신씨가 방송에 나와 본인이 앓고 있는 병이라고 해서 크론병이 대중들에게 조금이나마 알려지게 되었죠. 크론병은 장에서 계속해서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서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거나 혈변을 보는 질병입니다. 치료가 어려운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염증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게 없는데요. 그래도 뽑을 수 있는 원인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알아보죠.
① 유전적 요인
② 불규칙하고 자극적인 식습관
③ 면역기능 장애
④ 장내 미생물의 이상
⑤ 스트레스와 과로
2. 대표 증상 5가지 및 기타증상들
크론병은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종류와 정도는 환자마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크론병의 5가지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죠.
① 설사
: 담즙산 흡수 장애로 인해 급성 설사 발생
② 복통
: 전체 벽에 염증이 있기 때문에 협착이 되어 쥐어짜는듯한 통증 발생 , 아랫배 오른쪽 통증
③ 혈변
: 심한 염증으로 인해서 피가 나기 때문에 발생
④ 체중감소
⑤ 미열
기타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 항문 주위 병변(농양, 치루) , 관절 통증 및 붓는 증상 , 눈에 통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치료 및 예방법
병원에 가시면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서 크론병을 진단받게 됩니다 임상 증상 , 검사실 소견 , 내시경 검사 , 조직 검사 , 영상 검사 후에 크론병에 대한 진단을 받게 됩니다. 치료는 환자의 염증 정도를 보고 단계별로 약물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점막의 염증을 호전시켜 주게 됩니다.
합병증(장협착 , 장 천공)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해서 영양요법도 해주어야 합니다.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완치가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평생 조절하면서 지내야 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지면 됩니다.
*예방법
-금연
: 흡연은 크론병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 아주 크론병에 좋지 않은 행동이기 때문에 무조건 금연하셔야 합니다.
- 칼로리 섭취
: 충분한 음식 섭취를 통해 칼로리를 잘 유지해야 함
크론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많이 힘드시겠지만 , 스트레스 요소를 제거하셔서 편안한 맘으로 생활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적절한 관리를 통해 극복해내셔서 건강한 삶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