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나에게 찾아오는 어지러움 증세. 왜 어지러움증이 생긴 지 궁금해 찾아보게 됩니다. 뇌나 몸에 다른 문제가 아닌지 걱정해보기도 하는데요. 어지러움증의 80%는 귀 쪽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이석증이 귀 때문에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인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석증의 원인 , 증상 , 치료방법까지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석증이란? 그리고 원인
이석증이란? 걱정할 정도로 큰 병이 아닌 몸이 움직일 때 갑자기 생기는 어지럼증을 말합니다. 몸이 움직일 때 균형을 잡도록 도와주는 '이석'이라는 작은 칼슘 덩어리가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갔을 때 생기며 이석이 빠져나가 림프액이 출렁일 경우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원인은 크게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① 외부의 충격
: 교통사고 ,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충격을 받거나 진동에 노출됐을 때 제자리를 벗어나서 발생
② 노화
: 뼈와 동일한 성분인 이석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져 떨어지기 쉬움
③ 스트레스 & 불면증
: 스트레스나 잠을 자지 못하는 불면증도 이석의 안정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발생
④ 칼슘 부족
: 칼슘이 부족하면 이석증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발생
2. 증상 3가지
이석증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머리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어지럼증이 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① 어지럼증
: 뱅뱅 도는 듯한 어지럼증 . 머리 위치가 바뀔 때마다 어지럽고 1분 정도 지나면 괜찮아지는 증상
② 구토감
: 주위를 빙빙 도는 어지럼증으로 인해 구토감을 느끼게 됩니다.
③ 특징적인 눈떨림 현상
그 외에도 속 메스거림 , 귀 먹먹함 , 귀에서 소리 남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진단 및 치료방법 3가지
병원에 가시면 비디오안진 검사(비디오카메라가 장착된 안경을 이용하여 현기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안구의 움직임을 녹화하여 컴퓨터로 측정 및 분석)를 통해서 이석증을 진단받게 됩니다.
① 물리치료(이석치환술)
: 대표적인 치료방법인 '이석 치환술'은 물리치료로 중력의 힘을 통해 움직이면서 이석증을 원래의 위치로 돌리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머리를 돌려가며 이석을 원래의 자리로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② 약물 치료
: 어지럼증 개선을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약효가 떨어지거나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이 아니고 증상 개선 방법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수술
: 수술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물리치료나 약물치료가 전혀 효과가 없다고 하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다양한 부작용과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이석증은 재발률도 높은 편입니다. 증상 완화보다는 원인을 찾아서 원인을 제거해 주시는 게 좋은 방법이라는 거 기억하시고 병원에서 정확하게 진단 잘 치료하셔서 건강한 삶 누리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