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두통으로 인해 병원에 가셔서 뇌종양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뇌에 종양이 생겼다는 말만 들어도 큰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뇌종양은 원인은 없지만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뇌종양의 원인과 종류 , 대표적인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까지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종양 원인
뇌종양은 말 그대로 뇌 안에 생기는 종양을 말합니다. 뇌종양의 구분은 뇌 안에 생기는 종양을 포함하여 뇌를 둘러싼 막 , 여러 가지 뇌신경들 그리고 뇌를 둘러싼 두개골 밖에 있는 두피 , 모든 부분에 걸쳐서 생긴 종양을 범주에 포함한다고 합니다.
뇌신경은 대게 뇌간 부위에서 한번 교차가 되기 때문에 오른쪽 뇌에 문제가 생기면 왼쪽 팔, 다리나 왼쪽 부위에 문제가 생기고 , 반대로 왼쪽 뇌에 문제가 생기면 오른쪽 팔, 다리나 오른쪽 부위에 마비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뇌종양은 다른 암들과는 달리 몸 전체로 전이가 되지 않고 중추신경계 안에서만 재발이나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뇌종양은 1~4등급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1~2등급이 양성 3~4등급이 악성이라고 합니다.
뇌종양이 생기는 원인은 불명이라고 합니다. 방사선에 의해 뇌종양이 생긴다는 정확한 원인과 일부에서 선천적인 요인이라고 알려진거 말고는 직접적인 원인은 없다고 합니다.
2. 대표증상 5가지
뇌종양의 종류는 매우 많으며 , 조직학적으로 봤을 때 100여 종류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뇌수막에 생기는 뇌수막종양이 가장 빈도가 높은 종양입니다. 뇌수막종 , 뇌하수체 선종 , 뇌교종 , 청신경초종 이렇게 4가지가 뇌종양의 대표적인 종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뇌종양의 대표적인 전조 증상 5가지 대해서 알아보죠.
① 두통과 구토
② 팔, 다리의 마비
③ 시력 장애
④ 안면신경 마비
⑤ 경기 , 간질
보통 뇌종양으로 인한 증상들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장기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약을 드셔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시간이 갈수록 고통의 강도가 점점 강해진다고 합니다.
3. 치료방법
▣ 뇌종양 치료방법
: 뇌종양이 양성일 때 수술하지 않고 경과를 두고 지켜보는 경우가 많으며 악성인 겨우는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됩니다. 뇌종양 치료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뇌는 잘못 건들면 후유증이 심하게 남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 , 종양의 위치를 보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① 수술
: 수술은 뇌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뇌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문제가 있는 종양을 완벽히 제거해주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제거 방법에는 미세 뇌수술 , 정위 뇌수술 , 신경내시경 수술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② 방사선 치료
: 뇌영상 진단 기술이 발달해 방사선 분포를 뇌종양 부분에만 집중시킴으로 정상 뇌의 손상을 극소화하는 방사선 치료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③ 항암 화학요법
: 약물을 투여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악성 뇌종양이나 재발성 뇌암에서 실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뇌종양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더 무섭게 느껴집니다. 예방법이 없으니까요. 위 뇌종양 증상이 나타나신 분들은 빨리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