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복부팽만 원인 및 증상 5가지 - 배에 가스가 자주 찰때

by 오로라빠 2021. 7. 25.

밥을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빵빵해지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복부팽만 증상으로 인해 숨 쉬기도 힘들 때도 있고 삶의 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전체 인구의 30% 정도가 복부팽만 증상을 호소한다고 하니 우리도 조심해야 할 질환일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복부팽만의 원인 , 증상 및 치료 , 예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부팽만 원인

 

복부팽만은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배가 빵빵해지는것을 말합니다. 복부팽만은 대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 비만 , 폭식 , 과식 , 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원인들이 대부분이지만 , 그 외에도 발생하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죠

 

복부팽만 모습
< 복부팽만 모습 >

 

① 위장 기능 이상 및 저하

: 우리 몸은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서 위산과 같이 산도가 높은 소화액을 만나 소화가 됩니다.  이런 소화 과정은 음식을 녹이고 부패시키는 화학적 반응을 동반하기 때문에 소화의 진행에서 조금의 가스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런데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라면  섭취한 음식물이 위장을 통과하는 속도가 느려지면서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이때 위장에 다량의 가스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② 만성변비

 

③ 복부 비만

 

④ 복수 (복강 내 물이 차는 경우)

 

⑤ 장 폐색

: 쪼르륵 소리 , 복통 , 구토 동반

 

 

 

 

2. 증상

 

- 배가 풍선처럼 부푸는 느낌

 

- 조금만 먹어도 배가 빵빵해짐

 

- 공복감을 느끼지 못함

 

- 트림 , 방귀로 편해짐

 

- 가슴 , 목 답답함 (심한 경우)

 

복부팽만 증상
< 복부팽만 증상 >

 

: 복부팽만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가벼운 증상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배가 부풀어 오른다거나 복부팽만과 함께 체중감소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질환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바로 진단을 받아 보시길 원해드립니다.

 

 

 

 

3. 치료 및 예방법

 

치료는 개인의 상태를 고려해서 맞는 치료를 하게 되고 크게 식이조절 , 약물 치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식이조절

: 평소 먹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과식이나 서구화된 식습관을 피하고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으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섬유질 섭취 역시 복부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의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

: 소화불량 , 복통이 있다면 소화제 , 제산제를 사용하거나 변비가 있으면 배변 완화 제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장 운동이 너무 활발하거나 통증이 있으면 장운동 억제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 복부팽만 >

 

▣ 복부팽만 막는 방법

: 복부팽만 치료 전문가인 '로빈느 축한 박사'가 추천하는 복부팽만을 막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맥주 줄이기 (하루 한잔 이상 마시지 않기)

: 맥주는 소화기관의 유익한 박테리아를 없애버려 위염과 간 손상을 일으켜 배를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장에 나쁜 균이 많아지면 가스를 일으키기 쉬워 복부팽만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 커피 줄이기

: 산성 식품인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탈수증을 유발하여 소화기관이 약해지고 소화를 방해합니다. 장에서 발효를 일으켜 가스를 만들기 때문에 복부팽만이 생기기 쉽습니다.

 

- 밀가루 음식 줄이기

: 밀가루 음식은 소화불량을 일으켜 복부팽만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 과한 섬유질 섭취

: 채소, 과일에 많은 섬유질은 장을 청소해 주고 변비나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섬유질도 과하면 장에 가스를 만들어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적게 먹고 운동 하기

 

 

이번 시간에는 복부팽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복부팽만은 가벼운 질환이라 평소에 작은 습관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해결과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 대신 갑작스러운 복부팽만이나 체중감소가 있으신 분들은 다른 질환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셔서 진료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건강은 누구보다 나에 대해서 잘 아는 나 자신이 지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