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 보면 독서에 관련된 궁금증들이 많이 생기게 되죠? 저도 초 2 여자 둥이들을 키우고 있다보니 독서 습관을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항상 고민을 하게 됩니다. 국어를 잘해야 독해력이 높아지고 독해력이 높아야 수학같은 다른 과목도 잘 할 수 있다고 하죠. 독해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는 말이됩니다.
그래서 아이 독서 습관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독서 습관을 어떻게 만들어주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1. 독서의 중요성
: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하면 당연히 모든 부분에서 공부를 잘 했으면 하고 기대하는게 부모 마음일 것입니다. 1학년 때는 상관이 없지만 2학년이 되면 국어와 수학에서 조금씩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우리 아이는 국어는 잘하는데 수학에 재능이 없나봐. 수학을 잘 못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 저학년에서는 그 말에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정확한 독해가 되지 않아 수학을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학과 숫자를 몰라서 문제를 못 푸는 것이 아니라 수학 문제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풀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저학년뿐만 아니라 중학생들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독해가 안되서 문제 자체를 이해를 못하니 수학을 제대로 풀 수 없는 것이죠. 그러면서 수포자가 생기고 본인은 국어에만 집중하겠다는 말이 나오죠. 저도 책에서 그런 글을 보고 우리 아이들은 어릴때부터 독서 습관을 잘 들여야 겠다고 생각은 했는데 생각처럼 행동하는건 쉽지 않더라고요.
2. 아이 독서 습관 만드는 방법 4가지
: 초등학교 저학년때 아이들의 어휘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런 시기에 독서 습관을 통해 많은 책을 읽으면 풍부한 어휘력을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겁니다. 그러면 우리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어떻게 만들어 주어야 할지에 대해서 좋은 방법 알아보죠.
① 시간을 정해서 온 가족이 책 읽는 가족 독서시간 만들기
: 가족,부모가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면 아이들은 책 읽는 시간을 부모와 소통하는 시간으로 인식하여 책 읽는 것에 대한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저도 퇴근 후 매일 30분씩 가족 독서방을 오픈하는데 그 시간 만큼은 아이들이 굉장히 적극적이고 좋아하더라고요. 이 방법은 부모의 입장에서 쉽지 않기는 한데 효과는 매우 만족스러움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② 아이들이 부담되지 않도록 하루 10분 책 읽기 등의 낮은 목표로 시작해보기
: 처음부터 하루 한시간 책 읽기 등의 목표를 주면 어른들도 심리적 부담으로 인해서 금방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더 하겠죠. 낮은 목표를 만들어서 아이들의 성취감과 독서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해보세요
일주일은 10분 읽기 그 다음부터 5분씩 늘려가면서 하시면 좀 더 쉽게 독서에 친해질 것입니다.
③ 독서 환경 만들어주기
: 부모는 집에서 티비나 스마트폰 , 게임을 하면서 아이한테 책 읽어라~독서해라 강요하면 당연히 역효과가 나겠죠? 집에서는 독서를 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 시간 만큼은 티비나 컴퓨터는 꺼주시고 , 아이가 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④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 골라주기
: 아이가 독서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관심사의 책을 골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읽게 하고 싶은 책이 아니라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책을 선택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만화책만 읽는 아이 괜찮을까?
: 부모로써 내 아이가 만화책만 읽는다면 걱정이 앞서게 되죠? 저도 아이들이 어려서 만화로 된 책들만 골라봐서 걱정을 했던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왜 만화책만 봐~다른 책들도 좀 보지" 라고 말하면 아이들은 "재미있으니까" 라고 답을 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우리 어른들도 독서를 하지 않는 이유가 재미가 없어서 아닌가요? 재미가 있다면 티비보듯이 독서를 하고 있지 않을까요. 제 생각에는 만화책이라도 우선 아이들에게 책을 접하는 시간을 늘려주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화책을 읽는 아이들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만화책 읽기가 일반 독서를 방해한다는 근거는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만화책이든 일반독서든 독서량이 많다면 이후의 일반도서 읽기도 방해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독서라는게 단기간에 끝나는게 아니라 꾸준하게 읽는게 중요하잖아요. 그만큼 아이들에게도 본인의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해서 지속적으로 읽게 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것이 부모의 할일이 아닌가 싶네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