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아 둥이일기/육아_정보

초등학생 공개 수업 복장 및 참관 후기 (공개수업 진행방식)

by 오로라빠 2022. 10. 4.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학부모 공개 수업을 연 1회는 무조건 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실행을 하지 않았었죠. 저도 작년 1학년 때는 코로나가 심해서 학교에서 공개 수업을 하지 않고 넘어갔는데 올해는 코로나가 많이 풀리면서 저학년 공개 수업이 잡혀 참관하게 되었습니다.

 

저학년 학부모들은 한 번도 우리 아이들의 학교 모습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참관율이 높은 편입니다. 가보시기 전에 공개 수업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어떤 모습을 보고 오는 것인지? 참관할 때 복장은 어떻게 입는 것이 좋을지 많이들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생 공개 수업에 대해서 여러 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개 수업 참관 시 학부모 복장은?

 

: 처음 공개 수업을 한다는 말을 듣고 아이들이 학교에서 어떤 모습으로 수업을 듣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과 함께 아~복장은 무엇을 입고 가야 하지?라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나름 처음가는 공개 수업인데 대충 입고 갈 수도 없고 다른 학부모님들도 많이 올 텐데 주변에 보이는 이미지와 아이들이 나를 봤을 때 좀 더 신경 써서 잘 입고 오기를 바라지는 않을지에 대한 여러 가지 복장에 대한 걱정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공개 수업 갔다 온 지인들 여럿에게 물어보니 , 튀지 않고 단정하게만 입으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평소에 캐쥬얼한 정장을 입고 다녀서 집에 있는 옷들 중에 단정한 옷을 입고 공개 수업을 참관하게 되었습니다. 가서 보니 다들 비슷하더라고요. 남자분들은 가벼운 정장이나 청바지에 깔끔한 셔츠로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 여자분들도 단정한 원피스나 청바지에 깔끔한 마이 정도를 입고 오시더라고요. 가끔 짧은 치마나 튀는 옷을 입으신 분들도 보이는데 ,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분들이 멋있거나 좋아 보이지는 않더라고요.

 

보통 선생님들이 말하시길 단정하고 깔끔하면서 편안한 복장으로 오시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또각또각 소리가 나는 구두나 , 눈에 띄는 장신구는 아이들의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공개 수업 진행 방식 알아보기

 

: 공개 수업은 저희는 9시 40분까지 교실 앞으로 오라는 메세지를 받았고 , 시간 맞춰서 학교에 가시면 복도에 있는 아이들에 대한 설문지를 하나씩 들고 교실 뒤로 들어가시면 선생님께서 수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많은 어른들을 크게 의식하지는 않는 것 같다라고요.

 

40분 정도 수업을 하는데 , 5가지 주제를 가지고 진행을 했습니다. 수업을 보니 정말 적극적인 아이들도 있고 반대로 누가 볼까 부끄러워하는 소극적인 아이들 등 여러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더라고요.

 

 

제가 초등학교 교실에 들어가본지는 엄청~~ 오랜만인데 에어컨 , 공기 청정기 , TV , 컴퓨터 , 선풍기 등등 없는 게 없더라고요.  이 사진은 마지막 퀴즈 활동할 때 부모님들이 조금씩 움직이시면서 본인의 아이들이 누구와 퀴즈를 푸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게 해 준 모습입니다.

 

 

저희 둥이들이 남자짝꿍과 서로 퀴즈를 하는 모습이랍니다. 수업 시간에 공부도 하지만 , 자연스럽게 퀴즈를 통해서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도 하고 우리 때랑은 수업 자체를 비교할 수가 없더라고요.

 

 

 

 

3. 공개 수업 시 살펴봐야할 우리 아이의 모습은?

 

: 공개 수업의 취지는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 모습으로 생활하는지를 학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함입니다. 공개 수업 시 아이들이 모습을 잘 관찰해보시는 것이 중요한데 , 보시면서 밑에 내용들에 대해서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더 주의 깊게 보시면 좋습니다.

 

- 아이들이 선생님과 수업시간에 어떤 모습으로 행동하는지?

 

- 선생님과 친구들의 말을 귀담아 듣는지?

 

- 본인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지?

 

- 선생님의 질문에 자신 있는 태도로 발표하는지?

 

- 다른 친구들과 상호 작용과 소통이 잘 되는지?

 

저희 둥이들은 다른 부분은 잘하는 거 같은데 , 선생님의 질문에는 소극적인 모습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손을 들 때 주변 눈치를 본다던지 , 손을 들지 않고 모른척한다던지. 이런 모습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주 보는 모습이라 특별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과 모여서 퀴즈를 준비할 때는 집에서와는 다른 리더십 있게 아이들을 끌고 가는 새로운 모습이 보이더라고요. 이렇게 공개 수업할 때는 학부모로서 내가 알고 있는 우리 아이의 모습과 평소와는 다른 모습이 나오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봐주시면 색다른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