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아 둥이일기/육아_정보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단점 - 치명적인 단점 4가지와 관리 방법

by 오로라빠 2023. 3. 4.

이제 아이들이 초등학교 3학년에 올라가는데 와이프가 복직하게 되어 어쩔 수 없이 핸드폰을 사주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도 저희 핸드폰을 사용을 하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핸드폰이 생기면 아이들이 절제되지 않고 너무 많이 사용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초등학생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 좀 찾아봤습니다. 초등학생을 가진 부모님이시라면 다들 공감하시는 점일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폰 사용 단점과 절제시키는 방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단점

 

 

: 초등학생 시기에는 스마트폰을 주는 것은 나쁘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일겁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부작용은 대략적으로 짐작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안 해줄 수 없는 환경이죠.

 

맞벌이하는 부모 입장에서 스마트폰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없고 , 고학년으로 갈수록 아이들과 어울리는 부분에서도 친구 관계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알지만 스마트폰을 사줄 수 밖에 없죠. 스마트폰 사용의 단점을 알아보고 부모로서 어떻게 아이들을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찰의 시간 부재

: 아이들은 커가면서 성찰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성찰의 시간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은 그 시간 자체를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고민이나 문제가 생기면 본인의 힘과 생각으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그 고민을 해결하려 한다는 것이 스마트폰의 단점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에 맞게 뇌가 형성이 되는 것이죠.

 

 

 

- 스마트폰 중독

: 두번째는 스마트폰에 중독이 되는 것인데요. 어린 나이일수록 스마트폰에 쉽게 빠져들고 , 금방 중독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부모님들은 스마트폰에 중독되는 자체를 걱정하기보다 그 시간 때문에 공부를 못할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저도 생각해보니 아이가 스마트폰을 오래 해서 걱정인 거보다 그걸 오래 해서 공부를 안 하거나 공부할 시간이 모자랄까 봐를 걱정하고 있더라고요. 전문가는 공부만 잘하면 스마트폰을 엄청 많이 해도 상관 안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을 거라고요. 생각해 보니까 이 부분은 뜨끔하더라고요.

 

 

 

- 뇌 발달 저하

: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계속 즐거움만 추구하는 뇌가 더 발달하게 되고 , 통제력을 작용해야 되는 전두엽이 성숙해지지 않게 됩니다. 또한 뇌가 균형적으로 발달하지 않고 정보를 통합하는 사고력이 떨어지는 등 주의력 결핍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 언어 지연

: 아이의 뇌는 오감을 통한 상호작용에 따라 발달하게 되는데 , 스마트폰은 영상을 받아들이는 단 하나의 뇌 회로만 이용하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안의 영상만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반응은 신경쓰지 않게 되게 됩니다.

당연히 타인과의 대화도 줄어들고 언어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저하되고 언어 발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2. 초등학생 스마트폰 관리 방법

 

: 위에서 스마트폰이 초등학생에게 주는 여러 가지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맞벌이 하는 입장에서 스마트폰 없이 아이를 혼자 방치한다는 것은 더더욱 말이 안 되겠죠? 중학교 때부터 스마트폰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잖아요.

 

그래도 그 단점을 100% 보완할 수는 없겠지만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대하는 습관에 대해서 관리는 필요합니다. 그러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서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관리 방법

 

 

- 가족 계정으로 관리

: 부모님 스마트폰을 통해 아이의 스마트폰을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어플을 통해 이용 시간을 제한하거나 특정 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 자체를 집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환경 설정을 해주는 것인데 ,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잖아요.

 

그래서 아이들과 대화를 통해서 핸드폰을 부모가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강제 , 일방적으로 관리하는 것보다는 아이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서 사용 금지를 시킨 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방적인 관리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반발심이 생길 수 있으니 대화를 자주 해서 서로에 대한 신뢰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다른 즐거운 활동 알려주기

: 스마트폰을 강제로 줄이는데만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만큼 다른 즐거운 활동이 우리 집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하는 보드 게임 같은 것들이죠. 이런 게임들은 조절력도 키울 수 있고 성취감도 키워줘서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스마트폰을 이용한 보상 주지 않기

: 외부에 나가거나 어떤 다른 일을 할 때 아이들이 보채면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늘려주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죠? 그 스마트폰을 이용한 아이들 달래기는 절대 금물이라고 합니다. 그럴 때는 스마트폰 말고 다른 보상을 통해서 중독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초등학생 스마트폰 중독 체크 리스트

 

우리 아이가 혹시 스마트폰 중독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부모님들 많으시죠? 체크 리스트 올려드릴테니 해당사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개 이상이상 중독 초기라고 하네요.

 

 

- 식사 , 화장실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손에 닿는 곳에 놓고 잔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못하게 하면 더 하겠다고 조르는 증상

 

- 스마트폰을 못하면 초조하고 안절부절못해하는 증상

 

-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이 하루 중 가장 편안해 보임

 

- 스마트폰을 못하게 하면 화를 내거나 짜증내는 증상

 

-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불안하고 초조한 증상

 

- 스마트폰을 못하게 하면 지루해한다

 

- 게임에서 잔인한 장면이 나와도 무덤덤하다

 

- 정해진 시간에만 한다고 약속을 하고 지키지 못한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의 단점과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중요한 점은 부모도 아이들 앞에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행동을 조심하셔야 하고 , 일방적인 관리보다 왜 이렇게 관리가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도 아이와 많은 대화를 통해서 이끌어 가야 한다는 점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