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폭염 발생 원인 2가지 - 폭염 시 안전 수칙

by 오로라빠 2023. 6. 21.

7월과 8월은 심한 폭염으로 인해서 외부 활동이 힘들고 외부에서 오래 방치하면 건강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하면 폭염으로 인해서 목숨을 잃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폭염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폭염이 발생하는 여러 원인과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폭염 발생 원인

 

 

: 폭염은 사나울폭에 불꽃 염을 써서 매우 심한 더위를 말합니다. 점점 갈수록 심해지는 폭염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열돔현상

: 지표면이 데워지면서 지표면에 있던 공기들이 위로 상승하게 됩니다. 상층의 고기압이 이 올라온 공기를 다시 아래로 내리게 되는데 , 그러면 그 공기는 아래에서 쌓이게 되면서 온도가 올라가는 폭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② 상층 고기압

: 한반도 상공을 뒤덮은 상층 고기압은 구름을 몰아내고 뜨거운 햇볕을 지면에 쏟아지게 만들면서 폭염이 발생합니다.

 

 

 

 

2. 폭염 시 지켜야할 안전수

 

 

: 이런 폭염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우리 몸의 체온 조절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서 일사병, 열사병, 열실신, 열탈진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볍게 열 발진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하면 열사병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여름철 폭염에 대처하는 안전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상정보 확인하기

: 아침이나 외출 전 기상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은 폭염을 피하는 필수 행동입니다.

 

 

- 12시 ~ 16시 사이 야외 활동 자제하기

: 폭염 시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고 , 부득이하게 외출할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나 가벼운 옷차림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 물 많이 마시기

: 폭염 시에는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피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에 오래 있지 않기

: 여름철 직사광선으로 인해 차는 금방 뜨거워지기 때문에 시동이 꺼진 차에 창문을 닫고 있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를 절대 두고 가면 안 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 외출 시 이상 증상 발생

: 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고열, 근육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서늘한 곳으로 자리를 옮기고 염분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찬물 샤워 금지

: 외출 후 덥다고 갑자기 찬물로 샤워하는 것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낮잠 자기

: 폭염 시에는 점심시간에 10 ~ 15분 정도 낮잠을 주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