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동맥경화 초기 진단 후기 - 관리 방법과 치료법(마른 비만)

by 오로라빠 2023. 9. 17.

이번에 건강검진에서 동맥경화 초기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직 40대라 큰 충격을 받았고 걱정이 많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동맥경화 초기 진단받은 내용 후기와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병원에서 처방받은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동맥경화 초기 진단받은 후기

 

: 종합병원에서 종합 검진을 받을 기회가 생겨서 받게 되었는데요. 솔직히 담배는 끊어서 하지 않지만 술을 자주 먹어서 간이나 다른데 문제가 없는지 걱정은 있었습니다.

 

2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종합 검진을 마치고 위와 대장 내시경의 결과만 듣고 집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위와 대장은 깨끗하다는 말을 들어서 한편으로 안심을 하고 왔습니다.

 

결과는 2주 정도 후에 병원에 직접 가서 듣기로 했습니다. 2주 후가 지나고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과 면담을 통해 건강검진에 대한 결과를 들었는데 , 다른 건 양호나 주의 정도였는데 ,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아서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진단과 함께 경동맥 초음파에서 동맥경화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는 결과를 들었습니다.

 

동맥경화

 

이런 40대에 벌써 동맥경화라니. 보통 70넘은 어르신들이나 그런 거 아닌가 싶었는데 이 나이에 벌써 동맥경화라니. 저는 보통 사람보다 약간 마른 체격이라 그런 부분은 더 생각을 안 하고 있었습니다.

 

동맥경화라고 하면 결국 혈관에 찌꺼기가 쌓여 혈관이 막히면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 겁이 나더라고요. 암 다음으로 높은 사망원인이 심뇌혈관 질환이니까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따로 순환기내과에 예약을 잡아주셔서 따로 상담을 받고 동맥경화에 대해 자세히 듣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고지혈증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우선 한 달 치만 먹어보고 부작용이 없으면 계속 복용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동맥경화를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은 현재 없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약은 치료가 아니가 찌꺼기가 더 쌓이지 않도록 방지만 도와주는 약입니다. 그리고 평생 먹어야 하는 약입니다. 한 달만 약을 복용해 보고 이상이 없으면 3달에 한번 정도씩 가서 진찰받고 3개월치 약을 주겠다고 하더라고요.

 

 

 

 

 

2. 동맥경화 초기 관리 방법

 

: 동맥경화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 등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혈관 통로가 좁아져 막히게 되는 질환입니다. 저처럼 경동맥에 생기면 뇌로 올라가는 혈관이 막혀 뇌경색이 생길 수 있고 , 심장으로 가는 경로에 생기면 협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피를 뽑을 때 보니까. 피가 맑은 게 아니고 묽고 흐르는 속도가 느리다고 해야 하나? 그렇더라고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동맥경화는 치료하는 약이 아직 없습니다. 찌꺼기가 더 이상 혈관에 쌓이지 않도록 방지만 해줄 뿐이죠. 그러면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혈관 흐름

 

 

※ 동맥경화 관리방법

 

① 고지혈증 약 복용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피를 맑게 해주는 약을 평생 복용하셔야 합니다.

 

② 금주, 금연

: 동맥경화는 흡연이 아주 안 좋다고 하더라고요. 금연은 필수이고 과도한 음주도 좋지 않기 때문에 금주를 하거나 줄이셔야 합니다.

 

③ 생활습관

: 고지방, 맵고 짠 성분들을 피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이런 성분들이 혈액을 묽게 하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죠.

 

④ 적당한 운동

: 동맥경화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걷기나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맥경화 진단받은 후기와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1개월 전쯤에 싱가포르 국립대 연구팀에서 동맥에 지방 침착을 막는 새 치료법을 개발했다고 하는데 우리한테 까지 언제 실행이 될지 모르니까. 평소에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