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 피로 원인과 해결 방법 - 왜 쉬어도 쉬어도 계속 피곤한 걸까?

by 오로라빠 2024. 4. 10.

 

요즘 잠도 많이 자고 쉬기도 많이 쉬는데 왜 계속 피곤함을 느끼는지 모르겠더라고요. 인터넷 찾아보니 이걸 만성 피로라고 하던데, 만성피로는 왜 생기는 것이고 해결하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만성 피로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으니 읽어보시고 본인이 해당되신다면 해결책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만성 피로 원인 2가지

 

 

자도 자도 졸립고 쉬어도 쉰 것 같지 않다고 느끼시는 현대인들이 엄청 많으시죠? 만성 피로는 단순한 근육의 통증보다는 신체적 , 정신적 ,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다양하게 적용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피곤할 때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피로감이 해소가 됩니다.

 

하지만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피로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심각한 만성 피로로 보셔야 합니다.  만성피로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 항상 힘이 없고 피곤하다고 느껴 다른 사회 활동이 저하되게 되죠.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그럼 이런 만성 피로는 왜 생기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성 피로 원인

 

 

① 신체적인 문제

: 평균적으로 30%정도는 신체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은 혈중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져서 산소 운반 능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 외에도 만성 호흡기 질환,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에는 고혈압, 심부전증, 심장질환, 신장 질환에는 만성 신부전증, 만성 신장염, 대사성 질환에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 아니면 비영시형 바이러스, 간염, 이러한 다양한 질병들이 전부 초기 증상으로 피로를 유발할 있습니다.

 

결국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로감이 쌓이면서 만성 피로가 되는 것입니다.

 

 

② 과도한 스트레스

: 신체적인 이유말고 정신적인 이유를 들 수 있는데 , 가장 흔한 원인이 과도하게 받는 스트레스입니다. 계속되는 과도한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에 부담을 주어 만성 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로 인해 피로함을 크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결국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쌓이면 만성 피로를 만들게 되는 것이죠.

 

 

 

 

 

 

2.  만성 피로 해결 방법

 

 

만성 피로로 인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긴다면 당연히 빠르게 치료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해야겠죠? 그럼 일상생활에서 만성 피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성 피로 해결 방법

 

① 커피 끊기

: 카페인이 일시적으로 각성을 시키는것은 아시죠? 몸이 항상 피곤하니까. 커피를 통해서 정신을 들게 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카페인이 부족해지면 더 심한 피로감이 한 번에 몰려오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카페인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만성 피로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커피를 끊어주시는 것이 좋고 , 커피를 끊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디카페인이나 다른 차 종류로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 스트레스 해소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며 만성 피로의 원인이라고 했는데요. 그거야 다 아시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일을 그만둘 수는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계획을 짜야합니다.

 

현실적으로 일의 양을 조절하던지 , 휴식 시간을 설정해서 그 시간은 꼭 지켜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의 머릿속을 정리하고 내면의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노력해야합니다. 말이 쉽지 행동은 참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만성 피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마세요.

 

 

③ 운동

: 운동을 통해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운동  하는것 자체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운동보다는 걷는 시간을 조금 더 늘린다던지 , 산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에 대한 과한 목표를 세워서 지키지도 못하면서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실천 가능한 가벼운 변화를 가져보세요.

 

이런 가벼운 변화들이 꾸준히 계속되면 신체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도 개선이 되실 겁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