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다는 사실 아시나요? 아무래도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당뇨환자들이 통계적으로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당뇨 있으신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식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사가 말하는 당뇨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죠.
1. 당뇨 식단 - 중요한 3가지
당뇨에 걸리시면 약을 드시게 되시는데요. 오래 드시다 보면 약 말고 다른 음식을 통해서 당뇨를 조절하고 싶어 하십니다. 그래서 인터넷이나 티브이에서 하는 당뇨에 좋은 제품들을 찾아보시게 되는데요.
노니, 여주 , 홍삼 등 당뇨 조절에 좋다고 유행하는 제품들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당뇨 조절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드시는 것도 좋지만 당뇨는 먹는 거보다 안 먹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음식을 줄이는 게 당뇨 조절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지 알아보죠.

① 빵, 떡, 면 줄이기
: 빵, 떡, 면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먹는 음식들인데요. 모두 밀가루와 탄수화물 덩어리입니다. 거기에 설탕을 넣어서 만들기도 하죠. 중요한 점은 GI 당지수라는 것인데요.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내 몸에 흡수돼서 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느냐 하는 것입니다.
빵, 떡, 면이 GI 당지주가 높습니다. 혈당이 엄청 빨리 올라 인슐린이 많이 분비돼서 당이 안 떨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혈당이 높아지니 인슐린이 더 많이 분비되고 당은 안 떨어지고 악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몸은 좋은 제품을 더 드시는 것보다 , 이런 당뇨에 좋지 않은 음식을 덜 드시는 것이 당뇨 조절에 훨씬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완전히 끊는 것은 힘들겠지만 , 최대한 드시는 횟수를 줄여보세요.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② 흰쌀밥 끊기
: 흰쌀밥은 가공의 끝에 있는 식품입니다. 껍데기가 거의 없다 보니 몸속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흡수가 됩니다. 몸에 바로 흡수가 되니 혈당이 많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당 지수가 90 이상이라고 하니 매우 높죠.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껍질이 있는 곡식들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몸에 흡수도 잘 되지 않고 변과 함께 몸에서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당뇨 있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꼭 쌀밥은 끊으시고 껍질이 있는 현미나 잡곡밥을 드시기 바랍니다.
③ 설탕 들어간 음식 줄이기
: 설탕은 말 그래로 당이죠. 당을 직접 드시면 당연히 혈당이 높아지고 당뇨가 조절이 안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설탕은 가급적이면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나이가 드시면 달달한 믹스커피 좋아하실 텐데 믹스 커피보다는 블랙커피로 드셔야 합니다.
맛없고 힘드시겠지만 믹스커피 드시고 당뇨에 좋은 보조 제품 드시는 것보다 믹스커피를 안 드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탕이 들어간 음료뿐만 아니라 달달한 과자, 사탕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일은 당이 많지만 조금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의사분들은 말합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멀 더 먹어야 가 아니고 덜 먹어야 되는 병이라고. 당뇨에 좋은 제품보다는 당뇨에 좋지 않은 음식을 끊거나 줄이시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위에 3가지 음식을 끊거나 줄이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당뇨 조절을 위해서는 습관으로 만들어서 생활화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