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잠이 없어지는 이유와 노년 불면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잠이 없어진다고들 하죠. 과학적으로 사실입니다.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이라고 하는데요. 나이가 든다고 해서 잠을 적게 자는 건 아닙니다. 젊은 사람들보다 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깨는 것이고요. 일찍 깨도 낮에 부족한 수면을 보충한다고 하네요.
아침잠이 없어지는게 문제가 아니라 "노인성 불면증"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나이가 들수록 노년층에서 불면증, 잠을 못 자는 등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잠을 못자는 상태가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만성염증. 각종 심혈관 질환. 치매 그리고 암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나이 들면 잠이 없어지는 이유와 노년 불면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나이 들면 잠이 없어지는 이유 - 5가지
신경학적으로 나이 먹으면 기능이 떨어지는 것처럼 수면을 담당하는 기능들도 노화되기 때문에 잠이 줄어드는 겁니다.
1) 뇌에서 "멜라토닌"이라는 잠을 오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서 잠이 줄어든다.
2) 나이가 들면 통증 / 호흡기계 질환이나 심혈관질환 같은 다양한 신체적 문제가 많은데 이런 신체 질환은 잠을 쉽게 들지 못하게 하거나 잠을 자주 깨게 만듭니다.
3) 우리 뇌에 있는 생체시계 주기가 짧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점점 하루가 짧아지니까 잠 오는 시간도 단축되고 , 빨리 잠이 드니까. 일찍 새벽에 깨게 되는 것입니다.
4) 체온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 있는 온도를 심부체온이라고 하는데 심부체온이 높아졌다. 낮아지기를 반복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낮아지면서 잠이 들고 , 너무 낮아지지 않아야 수면이 잘 유지되는 것인데, 노화가 되면 심부체온의 사이클이 두세 시간 정도 당겨집니다. 이런 변화에 따라 아침잠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5) 체력 저하와 함께 낮 동안 특별한 일이 없어진 관계로 낮잠을 수시로 자게 되면서 밤에 잠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잠이 없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침잠이 서서히 줄어들면 몸에 노화가 시작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가지시고 노화의 과정이니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시는 게 정신적으로 좋다고 합니다.
[ 노년 불면증 치료제 알아보기 ]
2. 노인 불면증 치료법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아침잠이 줄어드는 것은 낮잠이나 빠른 수면으로 보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잠을 거의 자지 못하는 불면증은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빠른 치료를 통해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먹는 것은 안 먹어도 몇십 일을 버틸 수 있지만 , 잠을 며칠 동안만 못 자도 사람에게 있어서 큰 문제가 온다고 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뇌를 편안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합니다.
수면장애가 있다고 해서 수면제를 해결책으로 선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미국 연구팀에서 말합니다. 수면제는 뇌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약이라기보다는 진정제로 이해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양질의 수면은 잠을 자고 난 후 우리의 뇌가 일을 잘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 , 하지만 수면제를 먹고 자는 잠은 이런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1) 잠을 오게 하는 호르몬 " 멜라토닌 " 섭취
- 잠을 잘 오게하는 멜라토닌은 약국에 가시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처럼 쉽게 구입하실 수 있고 처방전 없어도 괜찮습니다. 복용방법을 꼭 지키셔야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자기 3시간 전에 이 약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의사분들이 무조건 지켜야 하는 복용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비타민 같은 건강 보조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식물성 멜라토닌 " 타트체리 "에는 엄청난 양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요즘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으며 , 강한 신맛이 특징이며. 주 원산지는 북미지역입니다.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있는 타트체리를 꾸준히 복용하시면 불면증에 좋다고 하네요. 열매 자체는 금방 물러져서 생물을 구매해서 드실 수는 없고요. 타트체리 분말 또는 즙으로만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2) 체온 유지 관리
- 아까 위에서 몸안의 체온관리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었죠. 주무시기 전의 체온관리나 주무실 때 너무 낮지 않게 온도를 유지해주면 불면증에 좋다고 합니다.
3) 주간 활동량을 늘려라
- 낮에 운동을 하면 몸도 건강해지고 , 몸이 활성화돼서 잠도 잘 자게 된다고 하는데요. 미국 불면증 연구팀에서는 운동이 큰 도움이 된다는 논문도 나왔다고 합니다.
4) 낮잠을 자지 마라
- 뻔한 말이지만 정해진 시간 외에 졸거나 낮잠을 자지 마라고 하네요. 그래야 정상적인 시간에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 합니다.
현재 밤에 잠을 못 이루시는 분들은 굉장히 힘들고 지치시겠지만 , 앞으로 나의 건강을 위해서 수면제는 확실히 줄이시고 , 잠을 주무실 수 있는 노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