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by 오로라빠 2021. 2. 19.

이번시간에는 많이 들어보신 코스피 & 코스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하지 않는 분들도 이용어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 이번에 정확하게 개념에 대해서 파악해보고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재테크에는 크게 예금/적금,부동산,주식정도가 있을겁니다. 예적금은 큰 수익이 되지 못하죠. 그렇다면 부동산이나 주식인데 ,그것들을 하려면 알고 시작해야겠죠. 돈을 버는 법부터 배우는 게 중요할까요? 아니면 돈을 잃지 않는 법부터 배우는 게 중요할까요? 주식투자는 하기전에 반드시 우리의 지갑을 지켜주는 지식을 먼저 공부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확실하게 공부하고 넘어가자고요.

 

1. 주식

 

: 기업에 투자한 자금에 대한 권리 증서 (주식을 가진 사람을 주주)

우리는 금융문맹이니까. 주식이 무엇인지도 한번 알아보고 넘어가는게 좋겠죠. 먼저 회사를 차리기 위해서는 2가지를 생각합니다. 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누가 경영을 할 것인가? 주식회사는 많은 사람으로부터 돈을 모아 거대한 자본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 회사입니다. 이들은 동업자가 되어 자신이 낸 돈만큼 권리와 책임을 나누어 가집니다.

보통 주식을 살때 '이거살면 얼마나 벌까?' 라는 생각으로 들어가면 투자보다는 투기가 되는거라고 하네요. 투자를 시작하는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하니. 공부하면서 그 마인드의 기준을 잡아봤으면 합니다.

 

 

 

 

2. 코스피 , 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국내 종합 주가지수 - 1956년 개장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기업들의 주식가격 변동을 종합정리해서 만든 지수를 말합니다.이곳에는 우리가 잘 알고있는 대기업들의 주식이 거래되고 있습니다.(ex: 현대. 삼성. LG. KT등) 제1시장이라고도 불립니다. 코스피는 제 1시장인 만큼 유가증권시장에 등록하는게 어렵습니다. 코스피는 기업 간 거래가 활발하기 때문에 투자목적으로는 안전할 수 있지만 수익이 적다고 볼수 있습니다. 

 


* 유가증권시장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주식시장
*상장 - 주식시장에 회사의 이름이 올라가는 것


※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장 요건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이 사진만 봐도 이해가 확 되실거에요)

 



 

 

3. 코스닥 , KOSDAQ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 한국증권거래인 자동 시세통보시스템 - 1996년 개장 


풀어서 적어보니까. 굉장히 쌩뚱맞은 이름이죠? 미국의 비슷한 기능을 하는 나스닥을 벤치마킹해서 만들었습니다. 코스닥은 대기업이 아닌 벤처기업.중소기업에 안정적인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장의 지수를 말합니다. 만들어진 취지에 맞게 새롭게 뜨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이 몰려 있습니다.

미래산업 위주의 기업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보니 투자 시 수익성은 높을수 있지만 ,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아무래도 대기업보다 작은 벤처기업들이 망할 확률이 크겠죠.그렇게되면 모든 주식은 휴지조각이 되는거니까요.
코스닥은 코스피보다는 상장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스피 & 코스닥상장 요건 알아보기)

 

 

 

4. 코스피와 코스닥 간단 비교 정리

 

 

쉽게 말하면 코스피와 코스닥은 별개의 시장인것입니다. 정리하면 별개의 주식시장 지수를 말하는겁니다.


※ 코스피 지수 (=종합주가지수)
: 코스피 시장에 상장돼 있는 모든 기업의 움직임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수치화한 지표

※ 코스닥 지수 
: 코스닥 시장에 상장돼 있는 모든 기업의 움직임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수치화한 지표

 

 


요즘은 코스피 지수가 3천까지 돌파했다고 난리죠. 이게 꿈의 지수라고 하는데요. 이말은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이 1980년 1월 4일보다 30배가 상승했다는 뜻입니다. 엄청나죠. 그리고 이 지수를 통해서 전체시장의 동향을 잘보여준다고 할수 있겠죠.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를 어떻게 계산하는지 한번 알아볼께요.

 



★ 주식시장을 정확하게 보면 성장 단계별로 4단계가 있습니다.
   : KSM ▶ 코넥스 ▶ 코스닥 ▶ 코스피
   KSM이나 코넥스는 거의 못들어봤을거에요. 저도 그렇고요.

 


■ 코넥스 시장


: 코넥스(KONEX)시장은 코스닥시장 상장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 등 일정요건을 갖춘 비상장기업에 문호를 개방하기 위해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제3의 주식시장을 말합니다. 코넥스 시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짧은 경력 등을 이유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립된 자본시장으로 , 2013년 7월 1일에 개장되었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