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먹어가면서 노화되는 부위 중에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 눈입니다. 시력도 많이 떨어지게 되고 가까이 있는 글씨들이 잘 안 보이는 증상 그리고 백내장 등 눈에 관련된 노화 증상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의 하나 중에 들어본 적 없는 비문증이라는 질환도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비문증이 무엇인지 ,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문증이란? 그리고 원인
비문증이란 날비 , 모기문을 써서 모기가 날아다닌다는 뜻으로 눈 속을 채우는 투명한 젤리 같은 물질인 유리체가 노화되면서 액체로 변하고 단단하게 붙어 있던 부분이 떨어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떨어진 부분은 혼탁하게 되거나 눈으로 들어가 빛의 일부를 가리게 되어 시야 부유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날파리증이라도 불린다고 합니다. 눈 처음에는 눈 앞에 검은 점들이 보이면서 굉장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원인의 대부분은 노화 (쉽게 말하면 근시가 진행하면서 생기는 일종의 퇴행 변화)
: 유리체가 노화가 들면서 액화되어 나온 찌꺼기들의 그림자가 망막에 맺혀 보이는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망막 출혈이나 당뇨망막병증 , 고혈압 망막병증 때문에 비문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증상 4가지
비문증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화에 의한 비문증과 병 적인 비문증에 대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죠.
① 날파리증 같은 점들이 보이는 증상
: 눈 앞에 작은 날파리들이 보인다던지 , 아지랑이, 작은 점, 작은 벌레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배경이 원색일수록 더 뚜렷하게 보인다고 하네요. 하얀 도화지 위에 머리카락이 더 잘 보이는 것처럼요.
② 눈 앞에 거미줄 같은 점들이 보이는 증상
③ 눈을 감았다 떴을 때 번쩍 거리른 증상이 보이는 증상
④ 눈이 아프거나 충혈되거나 두통이 생기는 증상 (병적인 비문증)
3. 치료 및 치료에 좋은 음식
비문증은 보통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질환이고 시력에 큰 영향을 주거나 눈에 해롭지도 않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좀 심하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비문증은 노화의 하나라 딱히 치료를 하지는 않지만 , 일상생활이 너무 불편해 꼭 치료를 원하신다면 제거하는 방법은 수술뿐입니다. 비문증만을 위한 수술은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의사들이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이 비문증에 호전 효과가 있다는 미국 논문이 있는데요.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이 단백질 분해 효소에 좋은데요. 비문증의 원인이 되는 눈 속 단백질 덩어리를 분해시킴으로써 비문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인애플에서도 심지 부분에 브로멜라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 심지 부분을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하루 300g 정도 3개월 동안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노화에 따른 증상은 걱정하거나 화 내실 필요는 없고 ,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크게 느낄 실 정도는 아니라고 하니 , 자연스러운 노화와 함께 노년의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