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암. 방송인인 허지웅 씨와 유튜버인 새벽씨가 투병한 암으로 잘 알려진 혈액암. 다른 암들에 비해서 많이 들어보지 못한 암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 혈액암은 무엇이고 , 왜 생기며 증상과 진단 ,치료방법까지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암이란? 그리고 원인
혈액암은 혈액 안에 있는 세포 성분인 백혈구 , 적혈구 , 혈소판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에 이상이 생겨 혈액 안에 암이 생긴 질환입니다. 혈액암은 다른 암들과 다르게 덩어리를 만들지 않고 혈액이나 임파선 , 골수 등에 퍼져서 존재합니다. 그래서 암의 진행도를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다른 암들처럼 1~4기를 구분하는 것처럼 말이죠.
우리가 알고 있는 백혈병도 혈액암 일종으로 악성 림프종과 다발 골수종도 혈액암에 속하게 됩니다. 혈액암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큰 원인 3가지 알아보죠.
① 강력한 방사선
② 발암성 화학물질
③ 감염원 (바이러스)
⊙ 혈액암 종류
- 백혈병
: 혈액세포를 만드는 조혈모세포가 암세포로 변하여 백혈병 세포를 과잉 생산해 내고 , 반면에 정상 혈액세포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여 감염 , 빈혈 , 출혈 등이 나타나는 암
- 악성 림프종
: 림프계에서 발생하는 암이며 인체에 가장 중요한 면역 체계에 관여하는 림프구가 돌연변이 암세포로 바뀌어 증식하게 되는 암
- 다발성 골수증
: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일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화 , 증식되어 나타나는 암. 노년층에서 발생
2. 혈액암 종류별 대표 증상
혈액암의 증상은 종류별로 다르고 같은 암이라고 해도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다고 합니다.
① 백혈병 증상
- 열 , 오한 발생
- 전신이 무기력하고 창백하며 숨이 차고 피곤함
- 멍이 잘 들고 , 객혈 , 뇌출혈 발생
- 오랜 기간 무증상인 경우도 많음
② 림프종 증상
- 목 , 겨드랑이 등에 통증이 없는 덩어리 만져짐
- 심한 체중 감소
- 원인 모를 열 발생
③ 다발 골수종 증상
- 뼈가 약해져 골절이 쉽게 발생
- 콩팥 기능 저하
3. 진단 및 치료 방법
⊙ 진단방법
: 환자의 혈액을 자동혈구 계산기로 측정하고 현미경을 통해 검사를 합니다. 후에 여러 항체와 반응 상태를 보고 , 세포의 염색체와 유전자를 검사해 이상 여부를 파악하게 된다고 합니다.
⊙ 치료방법
: 혈액암은 조기 진단과 치료에 따라 생존율이 달라집니다. 항암 화학요법 , 방사선 치료 , 골수 이식 등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다른 암들처럼 덩어리로 존재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수술이 어렵습니다. 생존율은 1기- 80% , 2기- 80% , 3기 - 75% , 4기 - 50% 정도 된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내 몸의 이상이 있음을 느끼시거나 몸의 변화로 인해 불안한 마음이 생기신다면 , 바로 병원에 가셔서 건강 검진을 통해 본인의 몸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상 어떤 병의 치료보다는 빠른 진단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