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이 쌓이거나 몸을 무리하게 되면 우리 몸은 그 피곤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신호를 주게 됩니다. 특히 입안에 생기는 구내염은 심한 통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까지 주게 됩니다. 반복되는 구내염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우리 주변에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구내염은 왜 생기고 , 증상은 무엇인지 , 그리고 빨리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내염이란? 그리고 원인
구내염은 입안에 생긴 염증이라는 뜻입니다. 구내염의 정확한 명칭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해석해보면 재발하기 쉽고 아픈 입안에 생긴 염증을 뜻합니다. 피부의 상피세포가 파괴돼서 속살이 드러나고 입속의 세균들이 들어가서 염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보통 10대 미만이나 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 그만큼 구내염은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면 잘 생기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2주 안에 자연치유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구내염의 원인을 수십년간 연구했는데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매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몸의 면역 반응 이상과 관련하여 발생합니다. 구내염의 원인 3가지 정도 알아보죠.
- 유전
- 피로 , 스트레스
- 영양소 결핍( 엽산 , 철분 , 비타민 B12)
그 외에도 여성분들 생리 주기에 따라 프로게스테론 레벨이 변하면서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증상 3가지
보통 입안에 1cm 전후 크기의 중간부가 파여서 회색 , 흰색 등의 모양으로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내염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죠
- 닿으면 쓰리고 아프다
- 음식을 먹기 힘들다
- 말하기가 힘들고 , 일상 대화가 어렵다
3. 치료 방법 3가지 및 예방법
▣ 치료 방법
: 구내염을 빨리 낫고 싶어서 찾다보니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멀 해도 구내염은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일 잘 낫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구내염이 생기면 피부의 상피세포가 파괴돼서 속살이 드러나고 입속의 세균들이 들어가서 염증이 심해지게 되는데 , 우선 노출된 속살을 소독해주어야 합니다. 치료하는 방법은 3단계입니다.
① 속살 소독 (세균들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
② 통증 억제 (드러난 속살에 보호막을 만들어주기)- 알보칠 이용(지옥의 고통ㅠㅠ)
③ 염증 치료 (염증 치료하기 ) - 오라메디
- 연고 사용
: 오라메디나 페리덱스 같은 연고를 바르는데 , 무엇을 바르느냐 보다 언제 바르느냐가 중요합니다. 구내염 병변이 뿌리까지 자리 잡기 전 구내염이 생기려는 초기에 바르는 게 중요합니다. 연고는 수시로 얇게 자주 발라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상처에 붙이는 치료제도 있으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치약 변경
: 구내염이 생기신 분이라면 사용하시는 치약 성분을 보시고 SLS 성분이 있다면 다른 치약으로 변경하시는 게 좋습니다.
- 영양제 복용
: 비타민 B12 , 엽산 , 철분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구내염이 생기기 때문에 이 3가지 성분이 든 영양제를 드셔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영양제가 없으면 육류에 이 성분들이 들어있으니 아프시더라도 육류를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 예방법
-비타민 B군 섭취 (평소에 비타민 B군을 주기적으로 드시면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제 섭취 (비타민C 구내염과 항산화제는 연관이 깊어서 비타민 C를 평소에 드시길 바랍니다)
-철분과아연 섭취
- 플로폴리스 (면역력에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결국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서 생기고 잘 낫지도 않는 거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러니 평소에도 스트레스와 피로는 피하기 힘드실 수 있으니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라도 잘 챙겨 드셔서 구내염으로부터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