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 냄새 이유 8가지 - 냄새 제거하는 방법

by 오로라빠 2021. 9. 13.

우리는 평소에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지내죠? 회사에서는 업무적인 대화 , 집에서는 가족 간의 대화 등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며 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 입에서 나는 냄새로 인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게 되면 사람과의 관계가 불편해질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아무리 양치를 많이 하고 가글을 해도 사라지지 않는 입 냄새의 원인 , 해결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입 냄새 원인 8가지

 

: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하나가 아니라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왜 입에서 냄새가 나는지에 대한  이유를자세하게 알아보죠. 구취가 나는 이유는 크게 구강 내적인 원인과 구강 외적인 원인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입 냄새
<입 냄새 >

 

구강 내적인 원인

 

- 나쁜 구강 위생

: 충치가 심하거나 구강 위생 상태가 나쁘면 심한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충치는 정말 심한 정도에만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 정도면 신경치료까지 갔을 확률이 높습니다.

 

 

- 잇몸 질환

: 치석이 쌓이고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풍치가 되고 풍치는 심한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 구강 건조증

: 침 분비가 적어지면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침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있는데 침이 마르면 항균 작용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염증도 생기기 쉽고 입 냄새도 발생하게 됩니다.

 

 

- 편도 결석

: 편도 결석은 입을 벌리고 봤을 때 구개편도에 생기는 노란색 알갱이를 말합니다. 편도의 파인 홈 안으로 염증성 액체와 음식 찌꺼기 , 세균들이 합쳐져서 홈 안에 생기는 것입니다. 편도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서 생기는 결석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고 이 알갱이에서 나는 악취는 상상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외적인 원인

 

- 비염과 축농증

: 코가 막혀 있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코에 있는 염증물질의 냄새가 입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구강 건조증처럼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 속이 마르게 되어 침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입 냄새를 발생하게 됩니다.

 

 

- 역류성 식도염

: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위장 내에 있던 위 내용물 냄새들이 역류가 되면서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후염 , 편도염을 일으켜 구강 내 염증이 생기게 되어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과민성 대장

: 장내 가스 발생을 유발하는 원인인 위열이 침 분비를 줄게 하여 소화를 더디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입안 항균 작용이 줄어들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침 분비가 줄어들어 입 냄새를 발생하게 됩니다.

 

 

- 무리한 다이어트

: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기게 되는데 , 이 케톤이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입 냄새가 심한 이유도 자면서 타액이 잘 공급되지 않아 입이 마르기 때문입니다.

 

 

 

 

2. 입 냄새 해결 방법

 

: 입 냄새의 치료는 위에서 알아봤던 다양한 원인들 중에 어떤 문제로 인해 발생했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아서 그 부분을 치료하게 됩니다.

 

구강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치석 , 치태 , 충치 치료 , 스케일링을 통해서 입 냄새를 제거하게 되고 구강 외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그 부분을 치료하시게 되면 입 냄새를 해결하실 수가 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입 냄새의 90%가 구강 내 문제라고 합니다. 구강 위생을 신경 쓰셔서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타인의 입냄새로 인한 불쾌감
< 타인의 입 냄새로 인한 불쾌함 >

 

 

 

■ 평소 입 냄새 제거하는 꿀팁

 

- 구강에서 나는 입 냄새 제거법

: 방법은 입 안에 나쁜 세균이 자리잡지 못하도록 유산균을 투입해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평소에 먹는 가루 유산균을 가글 하듯이 드시면 구취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유산균 가글 요법이 구취에 쓰이는 약국 영양요법 중에 하나입니다.

 

드실 때 주의하실 점은 유산균을 바로 삼키는 것이 아니라 , 입안에 오랫동안 머금고 있으면 구석구석 입안에 스며들어 나쁜 세균이 자리 잡지 못하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구강청결

: 하루 3번 양치를 통해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혀 청결 유지

: 양치 시 칫솔로 혀를 잘 닦아주거나 혀클리너를 사용하여 청결을 유지합니다      

 

- 물을 자주 섭취

: 물을 자주 마셔줌으로서 입안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고 입냄새 예방도 가능합니다      

 

- 단 음식 피하기

: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구취의 원인인 박테리아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입 냄새의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은 피하는 게 좋겠죠. 그러면 기본적인 구강 위생에 신경 쓰시고 , 장이나 다른 입 냄새의 원인들도 치료하셔서 구취로 인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평온한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