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정부 지원 혜택 7가지 - 임산부 준비물

by 오로라빠 2021. 9. 1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중에 하나가 임신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새로운 한 생명을 품는다는 건 경이롭고 아름다운 일일 겁니다. 하지만 임신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들도 많고 돈도 많이 들게 되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임신하면 받게 되는 정부지원 혜택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건소에서 받는 임산부 혜택

 

 

임신을 하게 되면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원 혜택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임신 중에 받을 수 있는 혜택 알아볼게요.

 

보건소 임산부 혜택
< 보건소 임산부 혜택 상담 >

 

현재 등본상 거주지 보건소를 산모수첩, 임신 확인증 ,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많은 혜택을 받을 실 수 있습니다.

 

- 엽산제 지급 (총 3개월)

- 철분제 지급 (총 5개월)

- 임신 초기 검사 진행 (11주 전까지)

- 기형아 검사 쿠폰 발급 (소득 수준에 따라 다름)

- 임산부 교육 프로그램

- 독감 백신

- 임신성 당뇨 , 초음파 , 빈혈 , 막달 검사 (지역별 보건소에 따라 혜택이 다름)

- 임신 축하금 (지역에 따라 다름)

- 임신 축하 선물 , 아기 용품 지급 (지역에 따라 다름)

 

 

위 3개 혜택은 지역 보건소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각자 사시는 거주지 보건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확실하게 아실 수가 있습니다.

 

 

 

 

 

2. 국민 행복 카드 (임신 지원금)

 

임신하면 나라에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행복카드'라는 것을 발급받으셔야 그 카드를 통해서 바우처 지급이 가능합니다.

 

단태아는 60만 원 , 쌍둥이는 100만 원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올해까지는 그렇게 지급이 되고 내년 2022년에는 단태아 100만 원 , 쌍둥이 140만 원으로 늘어난다고 하니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네요. 일반 카드처럼 아무데서나 사용이 가능한 것이 아니고 사용처가 정해져 있습니다.

 

바우처 서비스 사용처
건강보험 임신 . 출산 . 진료비 지원 지정요양기관 폐지(2019.1.1.)로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
청소년산모 임신 . 출산 의료비 지원 지정요양기관 폐지(2019.1.1.)로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지원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에 따라 등록한 제공기관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오프라인)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나들가게(www.nadle.kr)

(온라인)우체국쇼핑몰(mall.epost.go.kr)
에너지바우처 지원 지정된 에너지 판매처(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등)
아이돌봄 지원 (온라인)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

 

▣ 국민행복카드 발급

 

- 오프라인 : 은행

- 온라인 : 미즈톡톡(www.miztalktalk.com) , 베베폼 (www.bebeform.co.kr) , 베팡 (bebe-box.co.kr)

 

 

 

3. 기타 혜택들

 

1) 의료비 감면 혜택

: 전국 모든 의료기관에서 임산부라고 말씀하시면 병원마다 조금 다르지만 20% 정도의 의료비를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원 : 10% 병원 : 20% 종합병원 : 30% 상급종합병원 : 40%

 

 

 

2) 친환경 농산물 할인 혜택

: 임산부의 건강을 위한 친환경 먹거리 정책의 일환으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로 신청하시면 심사를 거쳐서 회원 인증코드가 SMS로 발송되고 회원가입 후 쇼핑몰 이용이 가능합니다.

 

1인당 480,000원으로 정부에서 384,000(80%) 지원받고 본인부담금 96,000원(20%)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시범사업인 관계로 1000명까지 선착순으로 받는다고 하네요.

 

 

 

 

 

3) 교통 요금 할인 혜택

철도 : 임산부로 등록하면 출산 후 1년까지 KTX 일반실 가격으로 특실 이용이 가능하며 , SRT는 3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밑에 코레일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맘 편한 KTX'에 접속하셔서 예약하시면 가능합니다.

 

단 임산부라는 증명 심사를 거치셔야 가능합니다. 코레일에서 임신 축하선물로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50% , 30% 운임할인권과 특실 업그레이드 쿠폰 2장씩 총 6장의 우대권을 증정한다고 합니다.

 

 

항공 : 공항 패스트 트랙 - 티켓 발권 시 임신 확인증이나 산모수첩을 가져가시면 가족 동반 3인까지 빠르게 심사를 해줍니다. 코로나 풀리고 태교여행 가실 때 사용하시면 아주 편리할 듯하네요.

 

 

 

4) 자동차 보험료 할인

: 자동차 보험에서 '자녀 할인 특가'라는 제도를 통해 9세 이하 아이가 있을 경우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임산부도 가능하니 꼭 신청하세요. 납부할 때 할인해주거나 이미 납부를 하셨다면 환급해준다고 합니다.

 

 

 

5) 회사 근로 단축

:임신 12주 전까지 그리고 36주 이후부터 하루 2시간까지 단축 근무가 가능합니다. 단축 근무한다고 임금을 삭감하는 것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 임산부에게 주는 혜택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일반 회사에서 편하게 2시간 근로 단축 혜택을 누릴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드네요. 상사들의 눈치가 엄청 보일 듯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임신하면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혜택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말 좋은 혜택들이 많네요. 하지만 일일이 서류 준비하고 신청하고 심사받는 게 몸도 힘든 임산부들한테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노노~걱정하지 마세요. 정부 24에 들어가시면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단! 국민행복카드를 먼저 가지고 계신 분들만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