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내가 소유하고 있는 차의 차량가액은 중고차 시세와는 또 다른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시뿐만 아니라 아파트 청약, 중고차 매매, 각종 사회 복지 보장 서비스 신청 시 꼭 필요한 차량가액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차량가액 이란?
차량가액 이란?
: 자동차는 처음 구입 하여 운행하면 할수록 점점 낡아 지기 마련입니다. 차량가액은 새 차의 출시 금액, 출고 연도를 기준으로 연식에 따른 감가상각비를 적용한 금액으로 연식이 오래될수록, 배기량이 낮을수록 자동차 가액(차량가액)은 낮아집니다.
2. 차량가액 조회 방법 - 2가지
" 차량가액은 국세청홈택스와 보험개발원에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조회방법 ① :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에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차량가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 화면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 - 승용차 가액 조회를 선택합니다.
조회하려는 차종의 제작사명을 입력하여 조회 합니다. 이때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를 넣고 조회하면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형식번호를 모른다면 공란으로 두어도 무관합니다.
자동차 명 입력 시 유의할 점은 수입차의 경우 영문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벤츠인 경우는 Benz, 비엠 데블 유인 경우는 BMW 이런 식의 영문으로 입력해야 검색이 됩니다.
저는 기아의 스포티지 차량을 조회 해 보았습니다. 스포티지 FE-26 HTA 형식의 차량을 선택하면 아래 기본사항 내용이 생성됩니다. 제작사, 자동차명, 형식번호, 기준 가격, 잔가율이 표시되는데요. 내 차의 제작년도를 선택하여 계산하기를 눌러 주면 내 차의 기준 가격과 잔가율을 곱한 값인 승용차 가액이 자동생성됩니다.
◈ 조회방법 ② : 보험개발원(www.kidi.or.kr)
차량가액을 조회 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바로 보험개발원 사이트입니다. 보험개발원 홈 상단 메뉴에서 알림 광장 - 차량 기준 가액을 선택 합니다.
내 차의 제작사명, 차종, 차명 대분류, 차량 연식, 차 명소 분류, 세부 분류를 선택하여 조회합니다. 이때 유의사항은 보험개발원은 국세청 홈택스와 다르게 조회 수 제한이 있습니다. 일일 조회는 5회, 월간 조회는 10회, 연간 조회는 20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차량가액을 조회하기 위한 세부 항목들을 넣어주고 조회하면 드디어 내 차의 차량가액이 나옵니다. 보험개발원에서는 차량기준가액표를 인쇄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승용차 차량가액 조회 방법 두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차량가액을 계산하기 어려워 하지 마시고 홈택스, 보험개발원을 편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