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집중력 높이는 방법 5가지 - 뇌 과학 관점

by 오로라빠 2022. 8. 15.

어떤 일을 하다 보면 집중이 안돼서 같은 일을 오랫동안 해야 할 때가 있죠? 우리가 집중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른 일들에 정신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수만 가지의 생각들이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하는데요.

 

집중력이 떨어지면 일의 능률 또한 떨어질 수 밖에수밖에 없고 같은 일을 더 많은 시간을 들여서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뇌 과학적인 관점에서 집중력을 높이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드라인 설정 (시간 설정)

 

: 너무 여유 있는 시간은 아무런 자극을 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는 노르에피네프린이란 방어호르몬이자 내 신경전달 물질이 있는데요. 이 호르몬이 집중력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집중력 시간 설정
< 데드라인 설정 >

 

이 방어호르몬은 지금 해야 하는 일이 나에게 중요하고 그것을 하지 않으면 나에게 위험이 닥쳐온다고 인식하게 될 때 나오게 되는데요. 그것을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데드라인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회사에서도 같은 일을 하루 종일 하는 것보다 2시간 안에 일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했을 때 더욱더 엄청난 집중력이 발휘되지 않았나 싶네요.

 

어떤 업무나 공부를 하실 때 목표와 시간을 설정하시면 집중력을 높이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낮잠 자기

 

: 낮에 집중력이 떨어질 때 낮잠을 잠시 자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데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낮잠 자는 모습

 

낮잠을 자게 되면 외 신경세포 간의 틈새 공간이 넓어지게 되고 그 공간을 통해서 노폐물이 쉽게 씻겨져 나가 흐러멍텅해진 정신을 맑게 해 주어 집중력 향상에 아주 좋습니다.

 

낮잠은 오래 자는 것이 아니고 10~20분 정도면 충분하니까. 그정도는 수험생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행동이지 않을까 싶네요.

 

 

 

 

 

3. 주변 정리 정돈하기

 

: 내 주변이 지저분하고 어지러운 환경이라면 집중력이 잘 되지 않습니다. 뇌에 자극적인 요소들이 너무 많아 지속적으로 뇌의 피로도가 쌓이면서 집중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집중력 향상을 위한 주변 정리 사진

 

그래서 주변을 정리 정돈하는 행동이 뇌의 피로도를 낮춰주어 집중력을 높이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지저분한 환경에서는 우리가 집중해서 무언가를 한다는 게 쉽지 않았다고 느끼실 겁니다.

 

집중력을 높이시려면 주변 정리 정돈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4. 온도 낮추기

 

: 어떤 일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하품이 나올 때가 있죠. 그러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잠이 온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품은 뇌의 온도가 올라가서 그 온도를 낮추기 위한 행동이라고 해요.

 

온도 낮추기

 

그러면 결국 온도를 낮춰야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말이 됩니다. 그러면 찬물로 머리를 감게 되면 정신이 번쩍 들면서 집중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내가 너무 덥다면 온도를 낮춰보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최상의 컨디션 유지

 

: 피곤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오랜 시간 일을 반복하면 피곤함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그 피곤함이 정신적 자원의 고갈 상태를 말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뇌 과학 관점에서 알아봤는데요. 어떤 일을 하실 때 집중력을 최대한 높이시는 것이 일의 능률을 올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