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지외반증 원인 및 치료법 2가지

by 오로라빠 2021. 2. 23.

여성분들의 다리를 더 아름답게 표현해주는 하이힐. 이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질환인
무지외반증 이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엄지발가락이 과도하게 휘면서 통증이 생기게 되죠. 이번에는 무지외반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지외반증이란?

 

무지는 엄지발가락이란 뜻이고 , 외반은 바깥쪽으로 휜다는 뜻으로 "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휜다 " 라는 뜻이고 , 지발가락이 외측으로 휘기 때문에 바깥쪽 관절이 돌출되게 되고 그 부위가 신발이나 여러 원인에 의해서 눌리게 되면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

 

 

 

 

2.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의 가장 큰 원인은 하이힐이나 볼이 좁은 신발을 자주 신기 때문입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있어서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은 근육이나 인대 자체가 부드럽고 유연하기 때문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거기에 하이힐도 여성분들이 즐겨신으시기 때문이겠죠.


신발을 신지 않는 민족에게는 무지외반증이 안생긴다고 하는데 , 그것만 봐도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거의 신발이 많은 영향을 준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키높이 신발도 영향은 줄 수 있지만 이 질환 자체가 여성분들한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 남성은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해요. 

 

 



그리고 부모님들이 유전적으로 무지외반증이 있다면 자녀분들도 발생할 확률이 50~60%이상된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인 어머니의 발 모양을 닮는다고 합니다.

 

 

 

 

 

3.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은 병원에서 진단 없이도 본인이 발을 보고 자가 판단도 쉽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X레이로 찍어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발을 교정하는것이 다가 아니라 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수술적 치료법

 

무지외반증의 수술은 10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질환의 근본적인 수술 원리는 모두 같습니다.
휘어진 뼈를 절골술을 통해서 교정을 하고 그 교정된 뼈가 제대로 붙을 수 있게끔 고정해 주는 방법입니다.

수술에 대한 통증은 음. 쉽게 말씀드리면 "뼈를 치는 수술"이기 때문에 많이 아프다고 합니다.

 



② 비수술적 치료법


이 치료법은 치료라는 단어가 들어있지만 무지외반증의 경과를 늦춘다거나 모양이 교정되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교정기를 쓰거나 운동법을 통해서 무지외반증이 점차 교정되고 발가락이 바르게 된다는 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게 목적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 평발을 교정해주는 교정 깔창 사용
- 발가락이 튀어나와있거나 휘어있는 것들에 대한 교정기 사용
  

 

 

 

 

 

3가지 정도 단계로 해서 증상과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초기
증상 : 돌출된 부위의 염증이 주로 통증을 유발
치료법 : 교정기 착용 or 염증을 가라앉히는 연고 처방

 

2) 중기
증상 : 엄지발가락뿐만 아니라 다른 발가락에 증상을 호소 (보통 두 번째 발갈락이 위로 올라감)
치료법 : 교정기 착용 및 엄지.검지발가락 치료 병행

 

3) 말기
증상 : 엄지발가락 관절염 발생 
치료법 : 수술 및 관절염 치료 병행 

 

패션에 민감한 여성 현대인들에게 많이 걸릴수 있는 병이니 , 평소에 발가락 스트레칭도 자주 하셔서 무지외반증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 잘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