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변비 해결방법 - 생활습관 5가지

by 오로라빠 2021. 3. 20.

현대인에게 많이 생기고 가지고 있는 병중에 하나인 변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변비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체크한 데이터에 의하면 전 국민의 30% 이상이 변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변비의 원인과 증상 ,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변비 >

 

1. 변비 원인

 

 

: 변비란 대장의 연동운동 저하로 인해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변비의 원인은 장의 문제보다 신경과뇌의 문제라고 하네요.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변비의 여러가지 원인

 

- 여성 생리 (호르몬 변화)

- 불규칙한 식습관

- 적은 활동량

- 심한 다이어트

- 수분.섬유소 섭취 부족

- 임신

 

 

 

 

2. 변비 증상

 

- 일주일에 2번 이하로 변을 보는지 확인

- 변이 단단한지

- 변을 보기위해 과도한 힘주기

- 변을 보고 난 후 잔변감이 있는지

- 변을 볼때 엉덩이에 막힌 듯한 느낌이 있는지

-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이 길다 위 증상 중에 2가지 정도가 해당되신다고 하면 변비라고 봐도 됩니다.

 

딱딱한 변은 장에서 오래된 변입니다. 왜냐하면 처음 장에 쌓인 변은 수분이 많은데 , 시간이 갈수록 수분이 빠져서 부피도 줄고 딱딱해지면서 작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변비 있으신 분들은 대부분 딱딱한 변을 보시게 됩니다.

 

[ 변비에 도움이 되는 식품 추천 ]

 

 

 

 

3. 변비 치료

 

변비 치료에 있어서 첫 번째로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장운동이 느려지면 장운동을 빨라지게 하는 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일시적인 치료일 뿐 장기적인 치료는 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변비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이 기본이겠죠.

 

 

★ 변비 치료 생활 습관 5가지

 

- 충분한 수분 섭취

(아침 기상 후 따뜻한 물 두잔 마시기)

 

-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

: 불용성 식이섬유가 배변을 보는데 도움을 됩니다. 수세미 같은 역할을 하면서 장벽을 청소하고 수분을 흡수해서 팽창하면서 변량 자체를 많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규칙적인 식사

: 젊은 여성분들의 변비의 원인은 대부분이 식사량 부족입니다. 야채가 들어간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시원한 대변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변기밑에 발판 깔기

: 쪼그려 앉는 자세는 직장 내의 압력을 높여서 배변 하기 좋은 자세로 되기 때문에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 운동

: 운동을 하게 되면 장 운동이 활발해지고 물리적인 운동의 힘으로 장을 움직여주니가 변이 잘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이 외에도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 - 고구마 , 다시마 , 미역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음)

 

변비의 원인과 증상 ,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결국 장기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고쳐서 변비를 없애는 방법 말고는요.  힘드시겠지만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셔서 건강한 배변활동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