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 시기에 잘 걸릴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인 대상포진. 과도한 업무에 심신이 피곤하거나 몸이 많이 약해진 느낌이 들 때 걸려서 아주 힘들게 하는 질환 중 하나죠. 이번 시간에는 대상포진의 원인 , 증상 ,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포진 발생 원인
대상포진은 띠 대자를 써서 띠 모양으로 생기는 물집을 말합니다. 수두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해 있다가 우리의 몸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수두를 한번이라고 걸렸어야 대상포진이 생기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 아주 약하게 걸려서 금방 지나간 분, 수두 예방 주사를 접종하신 분들도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면역력과 연관이 되어 있는 질환이다 보니 나이가 많아질수록 면역력이 약해져서 이 질환에 많이 취약하며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각종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습관 때문에 많이 걸리기도 합니다.
- 면역력 저하
- 과도한 스트레스
- 가족력
- 최근 수술을 받았거나 암에 걸린 사람
2. 초기 증상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있어서 대상포진인줄 모르고 다른 병원들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 3가지를 알려드리니 ,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① 통증 - (몸 한쪽 통증 - 오른쪽 or 왼쪽에만 발생)
: 바늘로 콕콕 쑤시는 느낌 , 전기가 통하는 느낌 , 칼로 후벼파는 느낌
② 띠로 나타나는 수포
: 가슴 , 등 , 얼굴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피부 발진
③ 감각이상
: 정상과는 다른 감각 이상이 발생 (스쳐도 느끼지는 통증 , 둔함 등)
연세가 드실수록 빨리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하셔야 하는 이유가 증상도 증상이지만 치명적인 합병증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초기 치료 및 예방이 중요합니다.
3. 치료 및 예방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치료방법은 항바이러스제를 경구로 복용합니다. 수포가 난 부위에 는 항바이러스 연고를 발라서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백신도 나와있다고 하니 60대 이상 분들은 접종을 하시는게 좋겠네요. 100% 예방은 아니지만 , 대상포진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까요. 가격은 좀 비싸다고 하네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의 저하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 식습관을 통해서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게 예방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