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근경색 초기 증상 5가지 (알아야 살수있다)

by 오로라빠 2021. 4. 5.

우리 주변에서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소리를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돌연사의 원인 중 80%는 심근경색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심혈관 질환 중 하나인 심근경색의 원인 , 증상 ,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근경색 원인

 

우선 심근경색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심근경색 ▶ 심장혈관이 혈전 , 연축 등의 의해 갑자기 막혀서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질환. 쉽게 말하면 혈관이 막혀서 심장으로 피가 가지 못하는걸 말합니다. 그러면  심장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중단되고 심근 괴사 하게 됩니다.

 

돌연사=심근경색=심장마비 모두 같은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심근경색은 심장 혈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 9 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혈압

- 고지혈증

- 비만 , 당뇨

- 동맥경화증

- 가족력

- 흡연

- 잘못된 식습관

- 운동량 부족

- 스트레스

 

 

 

 

2. 초기 증상 5가지

 

심근경색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보통 가슴통증이 가장 큰 증상인데 , 30분 이상 가슴통증이 지속되면 119를 불러서 병원으로 가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 이외의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죠.

 

 

① 가슴 통증 (가슴 중앙에 묵직한 압박감 ,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

: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충분치 않아서 괴사하고 있는 경우 (30분 이상의 통증)

 

② 어깨,팔,목 등으로 뻗치는 통증

: 관절이나 뼈와 관련된 통증으로 생각해 정형외과를 찾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도 해당될 수 있음

 

③ 호흡 곤란 , 의식상실

:  가슴이 체한 것처럼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며 의식을 잃기도 함

 

④ 구토, 메스꺼움

: 가슴 통증없이 구토를 함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남)

 

⑤ 어지럼증

 

 

 

 

3. 치료 및 관리방법

 

심근경색이 무서운 이유는 발병 시 즉각적인 치료가 행해지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보통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50% 정도가 사망한다고 합니다. 치료를 받아도 사망률이 5~10%입니다. 그만큼 발병하면 위험하니  , 무조건 병원으로 빨리 가시는 게 답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 치료

1)혈관에 관을 넣어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찍으면서 좁아진 부분을 찾아서 스프링 같은 걸 집어넣어서 치료한다고 합니다. 쉽게 혈관을 뚫어주는 치료가 되겠죠

 

2)약물로 막힌 혈관을 녹이는 치료가 있습니다.

 

신속하게 치료를 한다면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늦게 치료가 되면 회복이 안되겠죠. 그만큼 심근경색 증상이 느껴지면 무조건 빨리~~~~응급실에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생활습관을 철저하게 관리하시는 방법뿐이 없습니다.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