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많이 발생하는 돌연사. 심혈관계 질환 중 하나인 심근경색이 원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심근경색으로 가기 전 단계인 고지혈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겉으로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방치하기 쉽지만 , 방치를 하게 되면 심근경색 ,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지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립니다.
※ 대표적인 6가지 원인
①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
② 운동량 부족
③ 비만
④ 유전적 요인
⑤ 과도한 음주
⑥ 질환에 의한 발생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당뇨병 등)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수 많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고지혈증의 원인은 결국 일상생활에서 나쁜 습관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생기게 됩니다. 결국은 콜레스테롤을 잘 관리하셔서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지키셔야 하는 것입니다.
* 콜레스테롤 종류
1)LDL 콜레스테롤 (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2) HDL 콜레스테롤 (High-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청소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
2. 증상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 고지혈증은 겉으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없다보니 , 고지혈증인 줄 모르고 평소처럼 일상생활을 하시다 보니 , 이게 더 악화되어 심혈관계 질환으로 변형되게 됩니다 조금씩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 고혈압
- 저림 증상
- 복통
- 황색판종(눈가에 노란색으로 침전)
- 심장질환
3.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우선 병원에 가셔서 혈액 검사를 통해서 고지혈증을 진단하게 됩니다.
- 총 콜레스테롤 200mg/dl 이상
- LDL 콜레스테롤 130mg/dl 이상
- 중성지방 150mg/dl 이상
고지혈증이 심하신 분들은 약물요법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아니라면 , 고지혈증은 식사 조절과 운동으로 예방과 치료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 예방법 (고지혈증 원인을 반대로 하면 예방이 되겠죠)
- 체중 감소
- 콜레스테롤 함량 높은 음식 섭취 줄이기
- 유산소 운동
- 금연 , 금주
나의 건강을 위한 꾸준한 자기 관리는 필수겠죠. 앞으로도 자기관리를 통해서 항상 건강한 삶의 누리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