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초기증상 없다 - 대표증상 4가지 및 원인

by 오로라빠 2021. 6. 11.

국내 여성에게 가장 높은 발병률을 나타내는 암인 유방암. 요즘에는 젊은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은 암세포의 진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성에게만 있는 이 유방암은 왜 생기는지 , 그리고 초기 증상과 치료방법 및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방암 원인 5가지

 

유방암의 원인을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험인자를 보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불균형 , 가족력 등이 있는데요. 그래도 5가지 원인을 한번 꼽아보겠습니다.

 

 

※ 유방암 원인 5가지 

 

① 가족력

: 가족 중에 해당암을 겪었던 경우 일반적인 사람에 비해서 높아진다고 합니다.

 

 

② 이른 초경과 늦은 폐경

: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장기간 노출이 된 경우 발병 위험성도 증가합니다.

 

 

③ 비만과 음주

: 음주와 비만은 체내의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암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④ 늦은 수면 시간

: 늦은 수면 시간이나 야간 업무로 인해 취침을 늦게 하다보니 잠잘 때 생기는 멜라토닌이 에스트로겐 활성을 억제하지 못하게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장시간 브레지어 착용

: 오래 착용하면 유방암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대표 증상 4가지

 

 

유방암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① 만져지는 멍울

: 유방을 만졌을 때 만져지는 종물이 있는 증상. 유방 속에 암이 생겨서 만져질 수 있음 이런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통해 확인해봐야 합니다

 

 

② 혈성 유두 분비물

: 모유가 생산되어서 나오는 길인 유관에 암이 생기거나 암 조직이 유관을 침범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

 

 

③ 크기, 모양 변화

: 유방암이 생긴 유방 같은 경우 다른 쪽에 비해 한 쪽 유방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남

 

 

④ 유방 주변 피부 & 함몰 유두

: 유방 안에 발생한 유방암이 주변 조직의 구조를 왜곡하고 끌어당겨서 주변 피부나 유두가 함몰되는 증상

 

 

 

 

 

3. 치료방법 및 예방법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완치률이 95% 이상이라고 합니다. 위 증상이 본인에게 보인다고 하면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치료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수술 치료방법

: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현재 유방을 최대한 보존하는 부분 절제술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유방 절제를 하면 암의 재발에 대한 걱정은 덜 수 있지만 전고 다른 모양으로 인해 상실감이나 우울감 등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 방사선치료

: 부분 절제술을 한 경우 방사선을 병행하게 됩니다. 피부가 약한 분들은 수술한 부위가 더 얇아지고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③ 항암, 항호르몬 치료

:유방암은 크게 상피내암과 침윤성 암으로 구분 지어볼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 항암치료 없이도 회복률이 95% 로가 높아 흔히 0 기암이라고 합니다. 반면 침윤성의 경우 1~4기로 나눠져 있으며 항암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3기~4기가 재발이 좀 있어서 치료 후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 예방법

: 유방암 예방의 핵심은 유방암의 발병 위험을 낮추고, 선별검사를 통해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입니다.

- 적정한 체중 조절

- 금주

- 꾸준한 운동

- 모유 수유

- 방사선 노출 최소화

 

 

이번 시간에는 유방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유방암은 치료도 치료지만 환자가 긍정적인 마음으로 병원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