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사람한테 있어 중요한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황반변성 , 당뇨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질환으로 꼽히는 녹내장.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정확하게 이 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녹내장은 무엇인지, 생기는 원인과 증상 ,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녹내장이란? 그리고 원인 6가지
녹내장은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야결손 및 시력 장애가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앞에 녹은 검은자위의 색깔이 녹색을 띠기 때문에 녹내장이라고 부릅니다.
현재까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심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죠.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높은 안압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① 안압 상승
: 녹내장의 대표적인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입니다.
② 가족력
: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 스마트폰 사용 습관
: 스마트폰을 주변이 어둡고 엎드린 자세에서 장시간 시청하는 것은 안압을 올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압이 올라감으로써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④ 노화
: 눈의 노화로 인해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⑤ 근시
: 근시인 분들은 장시간 근거리 작업을 할 경우 시신경이 약해져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⑥ 당뇨와 고혈압
: 당뇨와 고혈압은 안압의 상승을 초래하고 시신경의 약화를 가져와 녹내장의 원인이 됩니다.
2. 종류별 증상
녹내장은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이 녹내장 종류에 따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죠
▣ 급성 녹내장
: 급성 녹내장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몸이 피곤할 때 유발될 수 있습니다.
증상
- 심한 안구통 , 두통 (안압이 급속도로 높아지기 때문)
- 오심,구토
- 심한 충혈
▣ 만성 녹내장
: 만성 녹내장은 자신의 시력에서 조금씩 좁아져 가기 때문에 쉽게 인지하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보통 시신경이 서서히 파괴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말기가 돼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시야가 좁아지고 흐려져 답답함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다 심해지면 실명까지 갈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증상이 아예 없거나 모호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진단 , 치료 및 예방법
※ 진단
: 녹내장의 진단은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안압 검사 , 시신경유두 검사 , 시야 검사 , 전방각경 검사 등 정밀 검사를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큰 병원에서 진단이 가능하고 , 시신경 유두 판독은 경험 많은 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 치료방법
: 녹내장의 치료는 안압을 낮추는 것이 기본치료입니다. 치료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안약 , 경구약으로 안압을 떨어뜨리는 방법
- 레이저 치료
: 레이저를 이용하여 눈 속의 물(방수)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방법
- 수술 치료
: 수술은 진행 정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틀리며 결론은 안압을 낮춰주는 방법입니다.
※ 예방법
- 유산소 운동
- 과일,야채,영양제 섭취
- 금연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 방해)
- 거꾸로 매달리는 자세 피하기
- 엎드려 책보는 습관 피하기
녹내장은 완치되는 병이 아니라 , 고혈압처럼 평생 관리하셔야 하는 병입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검진을 해주신 것이 좋으면 예방법도 잘 실천하셔서 눈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