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만 존재하는 자궁. 이 자궁에 생기는 암 중에는 3가지 종류의 암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 자궁 내막암 , 자궁육종이며 원인이나 치료방법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암이라고 알려진 자궁경부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자궁경부암의 발병 원인과 증상 ,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궁경부암이란? 그리고 원인
자궁 아래부분(자궁입구)인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자궁경부암은 다행히 발생 원인이 아주 명확하게 밝혀져 있는 암입니다. 원인이 명확하다는 것은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이겠죠. 하나의 원인만 차단해주면 암에 걸릴 이유가 없어지니까요. 보통 성접촉으로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 원인
: 고위험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바이러스가 자궁경부 상피세포를 공격해서 세포의 변화를 일으켜 진행이 되면 암으로 변함)
2. 대표 증상 5가지
자궁경부암은 이상이 생기면 전조증상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출혈이나 이상한 분비물이 대표적인 증상이죠. 초기 증상 5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죠.
① 비정상적인 질 출혈
: 생리 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생기거나 , 혈의 색깔이 어둡거나 많은 양의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② 자궁 악취
: 자궁에서 악취가 난다거나 분비물이 탁하거나 그 분비물에 출혈이 썩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자궁 경부 주변 장기 이상
: 배변 , 소변 장애나 방광,장기의 통증 , 골반 안쪽 통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④ 하지 부종
: 자궁 경부에 생긴 암 조직에 의해서 다리가 붓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체중 감소
: 다른 암들도 마찬가지지만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되는 것은 암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진단 , 치료방법 & 예방법
⊙ 진단
: 자궁은 질 밖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진찰만 하면 자궁에 관련된 질환들은 바로 발견되고 진단이 쉽다고 합니다. 의사분들은 병원에 오는 것만으로도 자궁 관련 질환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바로 볼 수가 있으니까요.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 세포 검사 , HPV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서 진단받게 됩니다.
⊙ 치료방법
: 자궁을 수술로 절제하는게 가장 기본적인 치료입니다. 세포 형태와 암이 퍼진 정도에 따라서 절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에 조직 검사를 통해서 재발 인자가 있는 경우에는 방사선 & 항암치료를 추가로 하게 됩니다. 반대로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일 때는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병행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 예방법
: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자궁경부암은 원인이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을 맞으면 70% 이상 자궁경부암 예방이 가능합니다. 백신은 6개월 안에 세 번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암은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계실겁니다. 자궁경부암 같은 경우는 백신을 통해서 70% 예방하시고 1년에 한 번 산부인과 방문 검사를 통해 완벽하게 예방하실 수 있으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잊지 마시고 행동하셔서 자궁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