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어 큰 이슈가 됐었죠. 그 이후로 각 가정에서 샤워기 필터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각 수도에 연결하는 필터는 유충, 녹물 등 각종 불순물뿐만 아니라 수돗물에 남아있는 잔류염소까지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유충이나 녹물은 필터 색깔로 걸러지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는데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염소는 실제로 제거가 되는지? 된다면 얼마나 제거되는지, 샤워기 필터 제품을 비교하여 알려드립니다.
수돗물 정수 처리 과정 ( 염소 소독 괜찮을까? )
수돗물은 댐이나 하천 등에서 상수도로 취수된 물이 정수장에서 침전, 여과 등의 정수처리 과정을 거쳐 각 가정으로 공급이 됩니다.
정수처리의 최종 과정에서 수돗물에 염소를 투입하여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각종 병원성 미생물과 무기질을 제거하는데요. 각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은 이때 남아있는 잔류 염소가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먹는 물 수질 기준에 따라 잔류염소는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질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돗물을 염소로 소독하는 이유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이질균 · 장티푸스균 등 병원균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살균력과 잔류성이 있는 염소를 이용하여 소독합니다.
염소로 소독된 수돗물이 각 가정까지 안전하게 공급되면 가정에서는 남아있는 잔류염소까지 제거를 하여 사용하면 더욱 건강에 이롭겠죠?
염소 제거 100% 될까? / 염소 제거율 낮은 필터는 무엇?
욕실용 필터 샤워기는 잔류염소 제거 효과를 강조하며 판매되고 있는데요.
정말 염소제거가 되는 걸까? 된다면 얼마나 제거될까?
한국소비자원에서는 20개 제품의 잔류염소 제거율을 시험하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조사대상 20개 제품 업체 모두가 온라인에서 잔류염소 제거가 된다고 홍보를 하고 있었는데요.
시험 결과 7개 업체 제품에서 잔류 염소가 검출되었고, 잔류염소 제거율이 높게는 21.1%, 낮게는 5.3%밖에 제거가 되지 않았습니다.
5.3%밖에 제거가 되지 않는다니.... 생각보다 충격적인데요?
조사대상 20개 전 제품이 온라인 판매에서 잔류염소 제거 성능을 광고하여 유통 · 판매하고 있는데요.
무작정 온라인 제품 광고만 믿고 사면 안될 것 같네요.
각종 병원균, 녹물 뿐만 아니라 잔류염소까지 100% 제거되는 제품으로 구입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