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아니어도 계절과 상관없이 항상 손이나 발이 차가운 분들이 있으시죠? 온도에 상관없이 발이 시리다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도 큰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러면 원인을 찾아서 원인에 맞게 치료를 해야겠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발이 시린 이유와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이 시린 이유 2가지
: 한여름에도 발이 시려서 두꺼운 양말을 신어야 하는분들이 있으시죠? 발이 시린 이유가 몇 가지 있을 텐데 그 이유와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① 하지정맥류에 의한 원인
: 피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야 하는데 , 그렇지 못하고 거꾸로 내려오게 되는 질환을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근육의 수축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데 보통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들한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 시림이나 다리 혈관이 심하게 튀어나오고 통증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 치료방법 :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혈관을 수축해주는 압박스타킹을 이용하거나 약물치료 , 심하면 수술을 진행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② 수족냉증에 의한 원인
: 수족냉증은 혈액을 손발 끝으로 보내주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과 발이 시린 질환을 말합니다. 겨울뿐만 아니라 추위를 느끼지 못할 온도에서도 발에 냉기를 느끼게 되는 질환이죠.
한해 10만명의 환자가 수족냉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원인은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것인데 , 그 외에도 이상지질혈증 , 당뇨병 , 말초혈관 질환 , 류머티즘 질환 , 출산 ,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 수족냉증은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체온을 상승시키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인데 , 반신욕은 몸의 온도를 높이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국화차 , 유자차 , 생강차 , 계피차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꾸준한 하체 운동도 수족냉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 발이 시린 이유 2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결국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혈액순환에 좋은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잘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은 건강의 기본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