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혀 말림 증상 이유 - 뇌경색 전조 증상 중 하나

by 오로라빠 2022. 10. 14.

얼마 전에 어머니가 뇌경색 초기 증상으로 응급실을 다녀왔습니다. 그 이후로 어머니가 요즘 혀가 말리는 증상이 가끔씩 생긴다고 말씀을 하셔서 그 이유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혀가 말리는 증상이 왜 나타나는지 한번 알아보고 , 이럴 때는 어떻게 조치하는 게 좋을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혀가 말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 어머니가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이 나타나서 급하게 응급실에 간적이 있습니다. 응급실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한 후 뇌경색 증상이라고 하여 , 병원에 입원해서 다시 정확한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유는 뇌로 올라가는 혈관이 너무 좁아져서 뇌신경세포에 혈액이 공급이 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었죠. 결국 뇌경색 초기 증상이었습니다. 다행히 급한 건 아니라서 수술은 하지 않고 약과 식이요법으로 관리를 하고 계십니다.

 

혀 말림

 

근데 날씨가 추워지면서 요즘 가끔씩 혀가 말리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씀을 하셔서 이유를 좀 찾아봤죠. 따뜻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찬 곳으로 나가게 되면 혈관이 축소하면서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서 뇌경색 전조증상인 혀가 말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저희 어머니처럼 뇌경색 약을 드시는 분들은 날이 추워지거나 피곤하시면 더 잘 나타날 수 있죠. 아침이나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갔을 때 혀가 말리거나 혀가 꼬여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뇌경색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많으니 , 주의하셔야 하고 자주 느끼시는 분들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뇌경색 전조증상 알아두기

 

: 우리의 뇌 조직은 평소에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는 경우 뇌에 공급되는 혈류의 양이 줄면서 뇌 조직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게 되면서 뇌 세포가 서서히 죽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뇌경색이라고 하죠.

 

저희 어머니의 경우도 뇌로 가는 혈관이 너무 좁아져서 뇌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아 혀가 말리거나 심한 두통이 나타났던거죠. 그게 뇌경색 전조증상이고요. 이번에 느낀 건데 , 뇌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 평소에 잘 알고 인지하고 있어야겠더라고요. 나이가 많으신 부모님들이 있으신 경우에는 자식으로서 잘 알고 있어야 빠른 대처가 가능하니까요 그래서 뇌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 좀 알아보도록 할게요. 평소에도 잘 기억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심한 두통

 

 

- 극심한 두통

: 일반적인 두통 수준이 아니라 죽을 것 같은 느낌의 극심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 언어 장애

: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혀가 말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시야장애

: 갑자기 시야에 뿌옇게 보이거나 앞이 캄캄해지는 증상 또는 물체가 겹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뇌에서 시각을 담당하는 후두염에 뇌경색이 발생했기 때문이죠.

 

- 마비 증상

: 한쪽 팔다리에서 마비 증세가 나타나고 보행이 어려워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심한 어지러움

: 갑자기 모든 것이 빙빙 도는 것 같은 심한 어지럼증이 발생하거나 실신할 수 있습니다.

 

 

위 증상이 나타나시면 시간을 지체하지 마시고 , 바로 병원이나 119를 불러서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뇌경색이 발생하면 최소 3시간 이내에 약물을 처방받거나 상태에 따라 시술이나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치료는 ?

 

: 뇌경색이 왔을 때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더라고요. 저희 어머니 같은 경우에는 우선 막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뇌혈관 CT와 MRI를 통해 집중적으로 검사를 시행하였고 , 뇌 협착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뇌혈관 조영술을 실시하였습니다.

 

병원에서는 개두술로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해서 그건 연세가 있으신 환자에게 너무 부담스럽기 때문에 다른 큰 병원으로 옮겨서 진료를 다시 받았고 거기서는 약물과 식이요법으로 만으로도 관리를 할 수 있다고 하셔서 지금은 약을 드시면서 관리를 하고 계십니다.

 

뇌경색으로 병원에 입원한 경우 막힌 부분이 어디인지 확인 후에 거기에 맞는 약물, 시술 ,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에 어머니의 경우를 겪으면서 평소에 이런 질환 증상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겠다는 생각과 나이가 들수록 식이요법과 운동 및 관리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 어머니 뇌경색 전조증상 응급실 자세한 후기 올리니 참고하실 분들은 한번 보세요.

 

 

2022.09.04 - [건강] - 뇌졸중 응급실 검사 및 처치 방법 - 10일 병원 입원 후기

 

뇌졸중 응급실 검사 및 처치 방법 - 10일 병원 입원 후기

뇌출혈이나 뇌졸중 증상이 나타나서 급하게 응급실에 갔을 때 어떤 검사를 하고 어떤 처치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죠? 뇌졸중 전조 증상 정도는 알고 계시는 분들은 많아도 막상 내 주

gamma2011.tistory.com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