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겨울철 근육 뭉치고 쥐가 나는 원인 5가지 - 해결 방안

by 오로라빠 2023. 1. 10.

날이 추워지면 유독 근육이 잘 뭉치고 쥐가 자주 나시는 분들 있으시죠? 저도 추운 날은 유독 종아리 근육이 뭉치고 쥐가 나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근육 뭉치고 쥐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인해 보시죠

 

1. 겨울철 근육이 자주 뭉치는 원인 - 5가지

 

 

① 수분 부족

 

: 근육은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근육이 더 뭉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겨울철 같은 경우 날이 춥다 보니 여름보다는 확실히 수분 섭취를 덜 하게 됩니다.

 

겨울철 추운 기온에 의해 근육이 잘 뭉치기도 하지만 수분 섭취가 모자라 근육이 잘 뭉치는 것이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도 적절하게 운동하시고 땀을 내야 수분이 당겨 수분 보충을 하게 되고 , 그걸 통해서 근육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② 마그네슘 부족

 

: 근육의 안정성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자주 뭉치는 현상이 발생하거나 눈이 떨린다던지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영양제가 부담스러우시면 해조류인 김 , 미역, 다시마를 많이 드시면 마그네슘을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실 수 있고 , 근육이 잘 뭉쳐지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다리 근육 경련 사진 >

 

 

③ 칼슘 부족

 

: 칼슘은 근육의 수축에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수축을 시킨다고 근육을 더 뭉치게 하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하실 수 있는데 , 근육이 뭉치는 것은 수축과 이완되는 과정이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칼슘 보충을 통해서 근육의 수축, 이완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근육이 뭉치고 쥐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영양제도 많고 우유나 멸치를 통해서 충분이 보충이 가능하니 겨울철에 좀 더 많이 보충해 보시기 바랍니다.

 

 

 

④ 오메가 3 부족

 

: 근육이 자주 뭉치는 원인 중에는 근육에 생기는 미세한 염증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은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근육을 부드럽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다는 사실은 대부분 아시죠? 생선을 자주 드시고 모자라다면 오메가 3 영양제를 통해서도 보충해보시기 바랍니다.

 

 

 

⑤ 비타민 B 12 부족

 

: 근육을 싸고 있는 막을 근막이라고 하는데 , 근막이 근육하고 너무 붙어 있으면 근육이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자주 뭉치게 됩니다. 비타민 B 12가 부족하면 근막이 잘 뭉치고 잘 움직이지 않아 근육이 자주 뭉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비타민 B 12 보충을 통해서 근막을 부드럽게 해 주시면 겨울철 근육이 뭉치고 쥐가 나는 원인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겨울철 근육이 자주 뭉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원인을 알아봤으니 해결방안은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면 된다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특히 나이가 많으신 노인분들은 겨울철에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평소에 잘 보충해 주시고 , 꾸준히 가벼운 운동이라도 하셔서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