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상태에 이상이 생기면 어딘가에 작은 증상이라도 보이게 됩니다. 그 증상이 여러 곳에서 나타나지만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곳 중에서 손톱. 그중에서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7가지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톱 상태 확인
우리는 손톱의 상태만 보고도 몸의 어느 정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손톱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5~6개월 정도의 몸 상태를 반영해서 나타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 달에 3~4mm씩 자라기 때문에 반년 정도의 피부 상태를 알 수 있고 피부 상태의 영향을 받습니다.
손톱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은 마그네슘 , 칼슘 , 아연 , 나트륨 , 구리 , 철분으로 이루어 지는데 , 모든 성분들이 내 몸 안에서 골고루 균형을 이루고 있으면 손톱의 반월이 또렷하고 부드러운 곡선이면 건강한 상태의 손톱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언가 부족하다면 정상의 손톱보다 다른 이상 상태를 보이게 되겠죠.
2. 세로줄 생기는 원인 5가지
손톱에 생기는 세로줄은 가볍게는 영양부족부터 가장 위험하다고 하는 무서운 흑색종이라는 암까지 의심을 해볼 수 있는데요. 세로줄 생기는 이유 7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노화
: 우리 몸은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가 진행이 되는데 , 손톱도 예외는 아니겠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탄력과 수분 기도 적어지면서 거칠고 푸석 추석 하게 피부가 바뀌게 되죠. 노화로 인해 생긴 세로줄은 건조해지지 않게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고 , 손톱 영양제나 강화제를 통해서 관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② 영양부족
: 손톱에 세로 줄이 생겼거나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지면서 심하면 갈라지는 증상이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영양부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톱은 90%가 단백질로 이루어집니다. 다이어트를 많이 하시는 여자분들에게 많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③ 수분 부족
: 우리 몸의 수분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손톱에도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건조해지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분이 충분해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손끝까지 골고루 영양분이 분포되어 건강한 손톱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④ 건선
: 염증성 피부 질환중 하나인 건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고 울퉁불퉁하게 되기도 합니다. 손톱의 뿌리부터 건조한 증상 때문에 일정한 모양의 유지가 어렵습니다.
⑤ 흑색종
: 손톱에 검정색 세로줄이 생겼다고 하면 흑색종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멜라닌 세포의 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피부암으로 피부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검은 줄이 생겼다고 모두 흑색종은 아니나 혹시 모르니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3. 손톱 세로줄 예방
세로줄이 생기는 5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겨서 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은 것보다 우리 몸 상태에 이상이 생긴 것을 해결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우선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식습관을 통해서 골고루 드시는 게 중요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서 원활한 혈액순환과 몸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