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침향환 효능 6가지

by 오로라빠 2021. 2. 25.

요즘 바쁘게 살다보면 일과 스트레스에 치여 몸이 활력이 없이 지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기력이 떨어지는 분들도 많고 ,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에 좋은 자양강장제로 알려진 침향환의 효능 , 부작용 , 가격 등 침향에 대한 여러가지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침향이란?

 

침향 나무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분비하는 진액인 수지가 수십에서 수백.수천년이상에 걸쳐 침착 되면서 단단한 덩어리를 이룬 것입니다. 세계 3대 향으로 꼽힐 정도로 은은한 향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침향 나무 한 그루당 5~7Kg 정도만 생산되는 귀한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선시대에도 임금님만 사용할 정도로 귀한 약재라고 합니다. 희귀성 때문에 주로 난치병 치료에 사용되었다고 하고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공진단의 핵심 원료로 사용되는 침향입니다. 공진단의 주 원료였던 사양은 멸종위기에 있기 때문에 요즘은 침향을 주 원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다고 합니다.

 

 

 

2. 침향환 효능

 

예전부터 침향은 마비된 증상이나 구토 , 설사 ,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치고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 몸의 어느 부분에 효과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혈액 순환

:  침향 속 베타셀리넨 성분이  혈관 속 찌꺼기 배출에 도움을 줌으로써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뇌졸증 및 각종 혈관 질환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② 신장 건강

: 베타셀리넨 성분이 신장 및 콩판에 기운을 불어넣어 기력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유황 성분이 항균 작용을 하여 신장의 염증 완화 효능이 있습니다.



 


③ 뇌졸증 예방

: 찬 기운을 위로 올리고 따뜻한 기운을 아래로 내리는 수승화강의 효능이 있는 대표적인 약재입니다.
혈행 개선 및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줘서 뇌졸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④ 뇌 건강
: 침향에 정유성분인 델타 구아이엔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키고 뇌의 활성화를 도우며 , 신경안정과 진정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학습장애 및 기억장애 개선에 도움을 주고 , 인식 기능 , 운동기능이 회복된다고 하네요

 

 


⑤ 눈 건강
: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 눈의 망막세포는 파괴되고 시력은 떨어지게 되는데 , 침향의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 세로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⑥ 면역력 개선
: 침향이 피부 알러지와두드러기 ,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고 , 피부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흡곤란과 두통 , 식욕부진 등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3. 침향환 부작용

 

침향을 다량 복용하거나 ,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다른 재료와 함께 소량 복용하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침향만을 먹는 경우 특히 주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고용량 복용 시 두통 , 위장 장애 , 복통 , 설사를 유발합니다.  장기 복용하면 무기력증을 유발할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 아시죠~^^
기가 너무 허하거나 열이 많은 경우도 침향의 성질과 안맞기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4. 침향 진짜 & 가짜 구별 방법

 

자연산은 구하기도 힘들고 완전 고가라서  현재는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를 하는 인공 침향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침향 나무에 인공적으로 상처를 내서 그 상처에 수지가 배어나오는걸 사용한다고 하네요. 자연산 보다는 효과가 떨어지지만 인공 재배한 침향도 효과는 크다고 하네요.

 


하지만 인공 침향이 아닌 가짜 침향이 시장에서 판매되기도 하는데요. 자연산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어서 고가로 판매한다고 하니 구매하실 때 잘 알아보고 구매하기시 바랍니다. 이런 가짜들은 단면을 잘라보거나 태워서 향을 맡아보면 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물에 넣어보시면 진짜 침향은 물 밑에 완전히 가라앉고 , 가짜라면 물에 뜬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침향에 있는 수지성분의 밀도 때문입니다.

 

 

5. 침향환 가격

 

자연산은 구하기도 힘들지만 , 손바닥 만한 침향이 몇천에서 몇억까지 한다고 할만큼 고가의 약재입니다.
광동 침향환 같은 경우 ( 침향 16% , 녹용 10%  , 15가지 전통 원료 함유)는 한달 5~8만원 선이라고 합니다.

 


< 침향환 추천 제품 알아보기 >

 

 



침향은 약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 그 외에도 염주나 가구의 목재 ,오일 , 차 ,  향을 추출해서 고급 향수의 원료 등으로도 사용합니다.

 

부모님 건강 선물로 드리면 아주 좋아하시지 않을까 싶네요. 건강도 챙기시고 부모님도 챙기시기 바라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